희랍비극의 이해

등록일 2002.03.1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 비극의 세 가지 요소
** 비극의 주인공
** 비극의 원인

본문내용

비극이란 주인공에게 큰 재난을 초래하는 중대한 행동을 문학적으로, 특히 극적으로 재현하는 것을 말한다. 비극적 사건이란 단순히 슬픈 사건이 아니라 어느 한 개인이 크게 고통을 겪는 사건이요, 그 고통으로부터 무엇을 배우고 그 고통과 투쟁하고, 그 고통의 원인들과 싸워가는 그러한 사건인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비극은 진지하고 온전하며 특정한 크기의 액션의 모방이다. 비극은 이야기가 아니라 배우가 행동으로 나타내는 형태이며, 공포와 연민의 감정을 일으키는 사건으로 이를 통해 그와 유사한 감정을 정화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라고 말한 바 있다.
그리스 비극의 대표격인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와 <안티고네> 두 작품에 나타나있는 비극의 요소와 주인공, 그리고 비극의 원인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그리스의 모든 비극이 그런 것처럼 '안티고네', '오이디푸스'는 인간과 신의 대결을 그 테마로 하고 있다.

**비극의 세 가지 요소
(1) 비극에는 반전(reversal), 즉 의도의 역전(reversal of intention)이 있어야 한다. 주인공이 예상했던 것과 정반대의 사실이 나타나야 한다는 것이다.
*오이디푸스- 오이디푸스 왕은 자신이 결코 테바이 시의 원인 모를 전염병의 범인 이 아닐 것이라고 확신하며 범인에 대해 계속 알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