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시장원리와 도시문제

등록일 2002.03.16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도시경제학의 중요한 관심사는 도시를 구성하는 각 부문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를 분석하여 주택문제, 교통문제 등 다양한 도시문제들의 본직을 파악하고 그 해결책을 찾는 데 있다.
시장과 정부가 각각 효율과 형평이라는 두 가지 커다란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서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분석하는 후생경제학(welfare economics)의 기본 틀을 소개한다.
경제학은 선택에 관한 학문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제학에서는 무엇을 어떻게 생산하여 누구에게 나누어 줄 것인가(what to produce, how to produce and for whom to produce?)라는 경제문제를 연구한다. 한 대안을 선택한다는 것은 주어진 자원이나 생산기술을 이용하여 달성할 수 있는 다른 대안을 포기한다는 뜻이다. 선택된 대안의 비용은 선택이 가능했지만 선택하지 않은 최선의 대안의 가치로 표시할 수 있다. 경제학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인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다.
효율은 어떤 재화를 얼마나 어떻게 생산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며 형평은 생산된 재화를 사회의 구성원들에게 어떻게 나누어 줄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자동차의 생산이 증가함에 따라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이 누리게 되는 즐거움, 즉 사회전체의 총편익과 생산에 투입되는 인력, 자원 등의 비용, 즉 사회전체의 총비용은 각각 증가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