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 가정내에서 시장노동과 가사노동과의 노동분담의 변화양상

등록일 2002.03.1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노동분담과 변화
Ⅲ.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의 노동분담
ⅰ. 여성의 사회적 진출
ⅱ. 현대사회에서의 가정의 노동분담
Ⅳ. 맺음 말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한국의 급속한 산업화와 그에 따른 사회 각 부문에서의 변화는 특히 가족부문에서 가족구조와 관련하여 새로운 가족의 기능, 역할 분담 등을 요구하고 있다.
한국의 산업화는 여성의 사회진출을 촉진시켰고, 또한 도시로의 이주를 확산시켰다.
그로 인해 부부중심의 가족이 계속 증가되어 전반적으로 핵가족 형태의 구조가 확산되고 있다. 또한, 요즘 신세대 부부는 맞벌이를 선호하며 자녀의 출산을 미루더라도 일하는 여성을 추구하여 전통적인 여성의 가사노동의 역할이 약화되고 있다.
남성 또한 결혼할 때 일하는 여성을 선호하며 가정 내에서의 가사노동과 시장노동의 역할 분담에 급속한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글에서는 전통적인 가정에서는 노동분담이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여성의 사회진출과 관련하여 현대 사회의 가정에서는 노동분담의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전통적인 가정에서의 노동분담과 변화
우리나라의 전통적 가족유형은 직계가족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직계가족은 부부와 양(편)친, 또는 부부와 양(편)친과 자녀와 같이 2대 또는 3대가 함께 생활하는 형태이다.
이러한 가정에서는 세대간의 위계가 엄격하며 남녀의 가사노동과 시장노동의 역할이 철저히 분리되었다.
전통적인 노동분담은 출산을 비롯한 가정활동에 대부분의 시간을 투입하는 기혼여성과 시장노동에 종사하는 기혼남성으로 이루어진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