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정토사상과 한국의 기복문화

등록일 2002.03.1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험대비용으로 요약 정리한 것이라 리포트라고는 할 수 없어요.
시험문제가 불교와 한국문화의 융합에 대해 서술하는거였구여
저는 정토사상과 한국의 기복문화가 융합된 내용의 긍정적 부정적 측면을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원효와 정토사상
Ⅲ. 정토사상이 신라의 사회문화에 미친 영향과 의의
- 신분해방의 이념을 제시한 정토사상
Ⅳ. 한국기복문화에 정토사상이 미친 영향
- 한국인에게 받아들여진 정토사상의 의의와 한계
Ⅴ. 결론 - 정토사상에 대한 올바른 이해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불완전한 존재로서 고통스러웠던 과거의 일을 잊고 싶어하고 현재의 고통을 의지할 곳을 찾으며 미래의 죽음에 대해서 항상 불안해한다. 이러한 인간의 불완전성 때문에 언제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는 우리의 조상들과 현재의 우리들은 두려움과 고통이 존재하지 않는 이상세계 즉, 극락세계를 추구한다.
불교에서는 이러한 극락세계를 "西方淨土"라 표현하고, 이곳에 이르기 위해서는 우리 스스로가 수행을 행함으로써 깨달음을 얻음으로써 인간으로서의 불완전성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한다. 특히 신라시대의 원효스님은 인간 스스로의 힘에 의한 깨달음의 길을 안내해 주는 정토사상을 신라사회에 보급함으로써 고통받는 민중들에게 이상세계를 실현할 희망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정토사상은 그동안 무속과 여타 종교에서 가지고 있었던 기복문화를 더욱 강화시킨 것으로 생각된다.
다음에서는 신라인들의 사회개혁의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원효스님의 정토사상을 중심으로 이것이 당시 사회문화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으며 현대에서 그것이 한국인의 기복문화와 어떻게 융합되었는지를 알아보겠다.
Ⅱ. 원효와 정토사상
고구려·백제·신라 사이의 참혹한 동족상잔의 전쟁은 정치적 통합을 가져오는 대신에 민중에게 경제적 피폐와 굶주림, 정신적 무상감을 안겨 주었고 불완전한 통일을 위해 민중이 지불해야 했던 희생은 너무나 참혹하였다. 형식과 관념에 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