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독교 윤리 이야기

등록일 2002.03.0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기독교 윤리의 특징
현대사회에서 야기된 문제들을 기독교는 어떻게 풀고 있는지를 살펴보자.

본문내용

"기독교 윤리 이야기"라는 책을 접하면서 제목에서 교훈적이고 다분히 기독교를 옹호시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요점을 정리해 보고 나의 사견을 정리하고자 한다.

먼저 기독교 윤리의 특징을 보자. '그리스도인의 행위는 어떤 것이어야 하며 그 근거는 무엇일까?' 즉, 기독교 윤리의 관점은 국적과 시대와 문화에 제한(culture bound) 되지 않는 인간 그 자체의 궁극적인 문제, 곧 하나님 앞에서의 인간을 발견하게 하며 인간의 올바른 삶의 표준을 일깨워 주고 있다.
1. 기독교 윤리는 하나님 뜻에 토대를 두고 있다. 기독교인의 삶을 지도하는 행위의 원리와 가치의 기준은 창조주인 동시에 절대자이신 하나님에게 의존하는 것들이다.
2. 절대주의적이다. 하나님이 제시하는 삶의 기준과 행위의 원리들은 시대적 제약을 초월하는 불변의 규범과 정신을 반영하고 있다.
3. 계시(revelation)에 근거한다. 하나님의 윤리적 요구는 성서에 계시되어 있고 성서를 통해 오늘도 우리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이 제공되고 있다.
4. 의무론적(deonto logical)요소가 강하다. 즉 결과보다는 행위의 동기를 중시하고 내적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참고 자료

기독교 윤리이야기 - 문시영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