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격암 산수 십승보길지지

등록일 2002.03.07 한글 (hwp) | 2페이지 | 무료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남사고는 이조 중엽에 명성을 날리던 감여가(堪輿家)다. 특히 풍수지리에 능한 지사(地師)였으니 세인들은 그를 경암(敬庵) 혹은 격암(格庵)이라고 불렀다. 그가 소년시절에 울진의 불영사에서 신승(神僧)을 만나 비결을 전수받았다. 그후 현묘한 이치를 깨닫고 풍수·천문·음양·복서 등의 술에 능통함으로써 명종때는 천문학 교수로서 대우받았던 풍수지리학의 대가였다.
·풍기에 있는 기천 차암의 금계마을은 북쪽의 소백산 아래 두 물줄기 위에 자리잡고 있다. 화산 북쪽에 있는 소령고기는 바로 내성현 동쪽과 태백 양면이다.
·보은의 속리산 아래 증항 근처로써 난리를 당했을 때 이곳에 몸을 숨기면 만에 하나라도 다치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대대로 보존할 땅은 아니다.
·예천의 금당동 북쪽이니, 이땅은 비록 얃게 드러났으나 병란이 미치지 않아 여러 대에 걸쳐서 평안을 누릴 것이다. 하지만 임금의 수레가 임하면 달라지게 된다.
·운봉(남원)의 두류산 아래 있는 동점촌 백리안은 가히 오래오래 보전할수 있는 땅이다.
·공주의 유구와 마곡의 두 물줄기 사이는 둘레가 백리인지라 가히 살육을 면할수 있을 것이다.
·영월 정동쪽 상류는 어지러운 일이 생겼을 때 가히 종적을 숨길만 하지만, 수염없는 자가 먼저 들어가면 달라진다.
·무주 무풍의 북쪽 동굴 옆은 음지이니, 덕유산은 위험한 난리를 피하지 못할 곳이 없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풍수지리학] 정감록과 십승지 3 페이지
    정감록(鄭鑑錄) 조선 중기이후 민간에 성행하게 된 국가 운명, 생민존망(生民存亡)에 대한 예언서(豫言書)인데 조선의 선조인 이심(李沁)이란 사람이 이씨의 대흥자(代興者)가 될 정씨(鄭氏)의 조상인 정감(鄭鑑)이란 사람으로부..
  • 풍수지리의 이해 2 페이지
    1.풍수지리학이란 산,강 땅의 형상을 살피는 것이다. 땅 속의 생기와 지상의 바람과 물의에너지 흐름을 잘 판단하여 나쁜 것을 피하고 좋은 기운을 얻는 것을 취길피흉이라 한다. 즉, 살아있는 자에게는 좋은 주거환경을 죽은 ..
  •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개념과 원리,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용어와 영향, 풍수지리.. 14 페이지
    Ⅰ. 풍수지리사상(풍수지리학)의 개념 풍수지리는 문자 그대로 바람(풍), 물(수), 땅(지), 그리고 이치(이 ; 불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음)이므로 순수한 자연의 구성체임을 나타내고 있다. 인간의 주거환경으로서 따뜻한 기..
  • 풍수(풍수지리학)의 개념, 풍수(풍수지리학)의 용어, 풍수(풍수지리학)의 논리, 풍수(풍수.. 18 페이지
    Ⅰ. 서론 풍수학의 본질은 자연이 가진 왕성한 생명력에 감응 받음으로써 인생의 건강과 행복을 꾀하는데 있다. 박시익 명당건축연구소 소장 겸 영남대 환경대학원 겸임교수는 "푸우 발복, 가능한 일이다"라는 발제를 했다. "사람은..
  • [풍수지리학] 풍수지리학의 최근동향과 전망 5 페이지
    Ⅰ. 서론 어느 시기부터인지 조상들이 지혜가 담긴 한국의 풍수는 우리의 기억 속에서 잊혀지고 땅을 이용하고 덕을 보고자 하는 이기적인 생각이 우리의 의식을 지배하게 되었다. 유교 사상과 함께 커진 음택풍수도 그렇고 서양의 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