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시장의 사회화를 읽고...

등록일 2002.03.0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웅진출판사에서 출판했던 시장의 사회화라는 작은 책을 읽고 감상문을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을 처음 접했을 때 나는 무척이나 반가웠다. 왜냐하면 책에 나오는 사진 중에 내가 살던 곳에 대한 시장에 대한 풍경이 나왔기 때문이다. 내가 1991년까지 거기에 살았었다. 거기는 바로 덕산이다. 내가 바로 시골의 5일장을 중학교 3학년 때까지 보고 자라났기 때문에 더욱 그립고 정답게 느껴졌던 것이다. 내가 있던 덕산장의 5일장으로 4, 9일장이었다. 말 그대로 4일과 9일에 정기적으로 열리는 5일장이다. 시골 장에 가면 무엇보다도 한꺼번에 많은 농민들을 만날 수 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장날은 농민들의 날인 것이다. 농민들은 대개 20∼30리 정도의 거리 안에 사는 주민들이었다. 이들은 물건을 구입할 현금을 마련하기 위해 자신들이 직접 생산한 상품들을 조금씩 들고 시장에 나오기도 하고, 제사지낼 때 필요한 제수를 장만하는 등 순전히 물건 구입을 목적으로 시장에 오기도 한다. 시장에 나온 거의 모든 사람들은 장날만은 아마추어 상인이 되었다. 또 단순히 장 구경하러 나온 사람들도 있고, 시장 가까이에 있는 면사무소나 조합에 들러 일을 볼 겸 나오는 사람들도 있다. 시골 장은 해가 뜰 때 시작하여 해가 질 때 끝이 난다. 따라서 계절로 보면 겨울보다 여름이 개장시간이 길다. 또한 상황에 따라서도 달라서 대목장일 때가 보통 때보다 길다. 설이나 추석 전날에는 그야 말로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룰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