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한국 고전문학 개론

등록일 2002.03.06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고전의 의미
고전문학
1) 상고시대
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5) 조선후기

본문내용

고전의 의미
원래는 오래된 서지(書誌)나 전적(典籍)을 뜻하였으나, 라틴어의 클라시쿠스(classicus), 또는 이 단어에서 유래한 클래식(classic)이라는 말은 단지 고풍(古風)이란 뜻을 넘어서 복잡하고 심오한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주로 예전에 저작된 모범적이면서도 영원성을 지니는 예술작품을 뜻한다. 또 중국의 오경(五經:시경 ·서경 ·주역 ·예기 ·춘추)이나 그리스의 호메로스, 로마의 베르길리우스 등의 뛰어난 작품을 가리키는 말로 쓰였으나, 현재는 세계문학이나 각국 문학의 입장에서 오랜 세월에 걸쳐 온갖 비평을 이겨내고 남아서 널리 애독되는, 시대를 초월한 걸작을 일컫는다.
고전이란, 일시적인 베스트셀러와는 대립되는 개념이며 문예작품 이외의 음악 등에 대해서도 흔히 사용된다. 세계의 고전에는 문예작품으로 앞에 언급한 것 이외에 《성》 《아라비안 나이트》를 비롯하여 단테 ·세르반테스 ·셰익스피어 ·몰리에르 ·괴테 ·발자크 ·실러 ·톨스토이 ·도스토예프스키 등이 저술한 걸작품이 있으며, 바흐 ·모차르트 ·베토벤 등의 작품들도 음악계에서는 고전으로 평가되고 있다. 한국 문학에서는 갑오개혁(甲午改革) 이전에 이루어진 뛰어난 작품을 고전이라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