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외교정책론] 양안관계의 향후 전망에 대한 보고서

등록일 2002.03.0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1.대만국내정치
2.중국국내정치
3.미국과의 관계
결론

본문내용

▲序論
반세기만에 민주적 정권교체가 이루어진 대만과 중국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그동안 대만인들의 오랜 염원이었던 정치개혁이 이루어지려고 하는 지금 이제까지 뜨거운 불씨였던 兩岸관계가 다시 불거지게 된 것이다. 兩岸關係의 향후 발전방향은 동북아 정세와도 민감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를 분석해보고 앞으로의 전개과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는 것은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兩岸關係의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해관계 당사국의 입장을 분석해보는 것이 가장 좋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 글에서는 크게 세가지 부분, 즉 1.대만의 국내정치, 2.중국의 국내정치. 3.중국,대만의 국제관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미국과의 관계를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중-대만관계를 예상해보도록 하겠다.
▲本論
1.臺灣國內政治
작년 7월 9일 리덩후이(李登輝) 당시 대만 총통이 독일 '도이치 벨레'라디오 방송과의 회견에서 대만은 대륙과 '특수한 國家對國家(special state to state)關係'라고 강조한 것,즉 兩國論을 제기한 것이 '하나의 중국' 정책을 견지하고 있는 중국의 반발을 야기하긴 했지만 이것도 어디까지나 91년 대만이 대륙정책의 기본원칙으로 채택한 國家統一總領에서 천명된 一國兩區論의 연장선상에서 제기된 것이라고 볼 때 지금까지의 대만의 兩岸관계에 대한 정책기조는 기본적으로 '하나의 중국'원칙 불변이라는 것이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