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아동화에서 중첩 표현의 특성과 그 요인

등록일 2002.03.02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⑴중첩 표현은 아동기 중 언제 일어나는가?
⑵중첩의 의미와 그 특성
⑶중첩 표현의 요인?

본문내용

⑴중첩 표현은 아동기 중 언제 일어나는가?
초등학교 중학년 정도(3,4학년)에 중첩 표현을 한다. 로웬펠드의 발달 단계에서는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에 해당한다. 이 시기는 저학년(1,2학년)의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주관적인 견해와 표현방법에서 벗어나 확실하게 자타의 차이를 의식하는 시기이다.
즉 다양하게 도식을 분화시키고, 형태를 탐색하던 시기에서, 되도록 형태를 사실적으로 표현하려고 노력하는 형태적 사실기로 넘어가는 시기인 것이다. 이런 과도기적 표현이 어린이들의 풍부하고 주관적인 다양한 표현을 가져온다.
※또래 집단기(The Gang Age, 9∼11세) : 자기 존재에 대한 인식이 생기며 비판 능력도 가지게 된다. 또래 집단의 의사를 존중하고 도식으로부터 벗어나기 시작하며 세부 표현 과 사실주의 경향이 보이기 시작한다. 중첩(overapping)을 사용하며 중첩과 기저선 사이 에 공간을 인식하게 되며 위에서 본 모습을 표현하기도 한다. 물체의 균형을 잡기 시작 하는 시기이다.
⑵중첩의 의미와 그 특성
중첩이란 사물들을 겹쳐서 그리는 것으로 뒤에 있는 대상을 부분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집 뒤에 나무를 그리면서 집과 나무를 중복시켜 나무의 윗부분만 그린다든지, 아기를 업은 어머니를 나타낼 때 아기의 모습을 머리만 그린다든지 하는 표현이 그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