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고려제 왕권 강화책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2.02.26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9,0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 고려 초기의 왕권 강화책
1 . 태조의 호족정책
2 . 혜종과 정종의 왕권강화
3 . 광종과 경종의 왕권강화
4 . 경종의 왕권강화
5 . 호족세력의 귀족관료화

Ⅲ . 맺는말

본문내용

나말여초의 왕조교체기에 있어서 정치 사회적 변동을 주도한 세력은 주지하던 바와 같이 호족이었다. 신라 하대에 중앙 진골귀족들의 상쟁으로 정치활동이 약화되고 지방에 대한 통제력이 상실되자, 토착적인 촌주층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또 지방으로 밀려난 중앙귀족 출신자나 군진세력이 점차 지방호족으로 독립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태조에게 있어서 초미의 과제는 왕권강화와 중앙집권화를 도모하는 일이었다. 즉 각 지방에 할거하고 있는 호족들을 회유무마하고 나아가서는 이들을 압박하여 왕권을 정점으로 하는 중앙집중의 국가를 만드는 일이었다.
고려는 처음부터 지방호족세력을 근본적으로 해체시켜 단일국가 체제를 이룩한 것이 아니고 지방호족과의 연합체제 위에서 성립 한 호족 연합적인 국가가 되었다.
초기에는 중앙관료의 지위를 차지한 호족이라 할지라도 자신들의 근원적인 지방의 세력기반은 여전히 확보할 수 있었고 그 규모도 대단한 것이었으며 각자 별개의 통치조과 사병을 갖고 있었다. 그래서 고려초의 왕권강화와 중앙집권화는 이들 호족세력에 대한 통제에 의해서만 가능하였다.
그래서 왕권과 호족간의 세력투쟁과 호족의 도태, 중앙귀족으로 흡수하는 과정, 통합완성의 일조를 한 과거의 성격과 완성된 고려라는 중앙집권국가속의 호족에서 이름만 바뀐 지배층 귀족적 성격을 유추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김철준 , < 후삼국시대의 지배세력의 성격 > , 《 이상백회갑기념 논총 》 , 1964 , 《 한국고대사회 연구 》 , p.266
) 정용숙, <고려초기 혼인정책의 추이와 왕실 족내혼의 성립>,《한국학보》37, 1984, pp. 56∼59.
) 오환일, <고려초기 기인제도연구>,《유한공업전문대학론문집》7, 198) 이광린, <기인제도의 변천에 대하여>,《학림》3, 1954. ; 김성준, <기인의 성격>, 《한국중세정 치제도사연구》, 일조각, 1985. ; 한우근, <최초의 기인선상규제>,《역사학보》, 일조각, 1985.
5, p .105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