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임어당의 이교도에서 기독교도로를 읽고...

등록일 2002.02.1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신학도의 시각에서 바라본
독후감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 책을 읽고 많은 것을 되돌아보고 현실에 대한 반성을 하게되었으며 앞으로 우리 인류가 품어도 될 건강한 목표와 종교, 사회간의 통합적이고 진실한 정신의 메시지를 생각하게 하였다. 동양과 서양의 종교와 사상의 내용을 자유자재로 인용하는 저자의 글을 접하면서 느낀 것은 저자는 기독교인에게 길들여지거나 잃어버리고 있을 것 같은 자세(삶을 바라보고 임하는 자세)를 일깨우고 있다는 것이었다. 글에서 주어진 내용에 대해서 내가 느낀 점들을 쓴다.
저자가 말하는 이교를 보는 관점을 보았을 때 체험 안에서 나온 결론임을 자주 강조 또는 암시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 儒家사상의 범주 안에서는 확연히 드러나는 색채가 실제적이면서 위엄과 격식이 있다. 그리고 인간관계나 인간사에서 현세의 삶을 실증주의적이고 상식처럼 올바르게 사는 것을 추구하는 성격을 갖추고 있다. 그 반대로 현실을 벗어나 환상 속에서 길을 찾으려하여 자연합일을 추구하여 無爲로 돌아가려는 道家사상의 범주가 있다면 동양적 종교 사상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佛家사상이 있다. 유교에 비해 도교와 불교는 정신적 자유를 추구하는 것에서 차이가 있지만 이 불교가 추구하는 정신적 자유에로의 방법은 신비적이기보다 지성적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