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기선택법

등록일 2002.02.1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좋은자료가되시길

목차

차의 전례
차의 분류
생활 차 행 다시 필요한 다기
다기의 선택
행 다란?
차를 마시는 법
다식

본문내용

차는 인류와 역사를 같이 하는 가장 오래된 기호식품이다. 신농씨가 지금부터 5000년 전에 차를 처음 마셨다는 이야기가 있고 이미 3000년 전에 차를 재배하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대단히 오래된 것을 알 수 있다. 차가 어찌나 인기 있던지 이를 구하게 위해서 수많은 사람들이 노력을 했고 밀수와 위조가 끊이지 않았으며 전쟁이 일어나기도 했다.
차의 전례
차는 우리나라에 삼국 말기 중국으로부터 불교문화의 도입과 함께 전래되어 신라 말기와 고려시대에 매우 번성하였으나 조선시대 불교문화의 쇠퇴와 함께 일반인들의 관심에서 멀어지고 학자들이나 승려들에 의해 그 명맥을 겨우 유지해 오다가 오늘날에 와서야 비로 서 재흥의 기회를 맞고 있다.
기록상으로 나타난 차의 전래는 삼국사기 권10 흥 덕 왕조와 동국통감 권 11 흥덕 왕조에 의하면 최초로 차가 한국에 들어온 것은 신라 27대 선덕 왕 때이며 차 종자가 처음파종된 것은 42대 흥 덕 왕이 이를 지리산에 파종하도록 하여 이 지역의 명사 찰인 쌍계사와 화엄사 그리고 월출산의 도갑사 등을 중심으로 점차 전파 되어 53대 신덕 왕 때부터는 매우 성행하였다고 한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일본과 더불어 가장 먼저 차가 전래된 국가로서 1100년 이상 차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의 생활 문화와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