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생태계보호운동과 녹색당

등록일 2002.02.02 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1.들어가며
2.학생운동에서의 시작
3.시민운동으로의 확산
4.녹색당
5.녹색당의 발전
6.결론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독일은 이른바 ‘환경 선진국’이라고 불린다. 그만큼 환경의 위기에 대해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으며, 환경 관련 산업도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독일 환경운동에 관련한 조사를 하다가 독일에는 심지어 ‘환경 백화점’이 건립되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는 글을 읽기도 하였다. 그에 비하면 우리 나라는 아직도 환경 보호 비용을 사치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두드러지며 환경 관련 기업들의 움직임이 활발하지 않다. 이러한 차이는 어디에서 기인하는 것일까?
아마도 독일의 뿌리깊은 환경보호의식이 그 이유가 아닐까 싶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생 운동에 기반한 녹색당의 출현을 토대로 하여, 녹색당에 대하여 좀 더 살펴보겠다. 이를 통해 우리 나라의 환경운동을 반성할 수도 있을 것이다.
2. 학생 운동에서의 시작
20세기 전반부터 독일,프랑스,영국,벨기에 등 서구의 선진공업국가들은 일찍이 18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 이래 계속되어온, 자연과 인간에 대한 수탈과 착취로 인해 자원의 고갈과 공해, 자본가계급과 노동계급 사이의 갈등과 대립, 나아가 인간 소외와 인간성의 상실이라는 심각한 사회 문제에 직면해왔다.
특히 이러한 문제들 가운데서도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치르면서 가속화된 과학 기술의 발달과 중화학공업의 성장은 공해로 인한 환경오염과 생태계의 균형 파괴라는 심각한 생태학적 위기를 낳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