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경복궁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2.02.01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개관

2. 나의 생각

본문내용

약속 시간인 11시를 맞추기 위해서 부랴부랴 출발했다. 가다가 중간에 친구와 만나서 경복궁 역에 도착하니 11시가 조금 넘었다. 우리는 부리나케 달려서 표를 끊고 북궐도로 갔는데, 우리학교 학생들과 교수님께서 근정전으로 이동하고 있어서 그 팀에 합류하였다.
경복궁의 정전으로 임금이 신하들의 조례를 받던 곳이자 국가의식을 거행하고 외국사신을 접견하던 법전인 근정전은 온통 보수 공사 중이어서 제대로 감상하기는 좀 불가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근정전에서 느껴지는 장엄함은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이 건물은 "아침에 정사를 보고 낮에 의견을 물으며 저녁에 정령을 닦고 밤에 몸을 편안히 한다"는<시경>의 문구를 인용해 임금이 부지런히 정사를 돌본다는 뜻으로 정도전이 근정전이라 이름지었다고 한다. 지금의 청와대와 같은 한 부분의 기능이라고 볼 수 있다. 그 곳에는 앞쪽에 보면 중국 자금성에서도 볼 수 있는 관직의 품계석이 있었다. 청와대나 각 정당의 회의시 자리 배치와 일맥상통하리라 생각된다. 만약 내가 옛날에 태어났다면 어디에 서 있었을까... 하는 엉뚱한 생각이 순간적으로 들기도 하였다. 그리고 회랑의 지붕이 남쪽으로 갈수록 낮아지는데, 그것은 자연적인 배수를 위함이라고 한다. 그리고 회랑 열주의 기단이 밖은 사각형, 안쪽은 둥근 모양이다. 이는 천원지방을 뜻하는 것으로 그 기둥 사이를 인간이 지나가므로 천지인의 원리를 뜻한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경복궁 견학 감상 소감 및 향후 발전 전략 3페이지
    지금까지 이번 경복궁 견학에 대해 느낀 점을 언급해 보았다. 그럼 이제부터는 이런 경복궁을 관광객들에게 어떻게 하면 보다 어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도록 하겠다. 먼저 내가 생각해 본 구체적 실행 ..
  • 경복궁 답사기 4페이지
    근정전을 지나 사정전을 들어섰다. 사정전은 내전으로 사용되는 건물으로서 임금이 항상 정사를 펴던 곳으로 편전이라고 하며, 궁궐의 핵을 이루는 곳이었다. 아침의 조정회의, 업무보고, 국정 세미나인 경연 등 각종 회의가 매일같이 ..
  • [유적지 답사기]경복궁답사기 5페이지
    출발은 8시였다. 전날 밤잠을 설친 탓에 조금 늦어진 나는, 서둘러 약속장소인 대전 역으로 향했다. 주말이라 혼잡한 플랫홈 사이로 잠이 덜 깬 부스스한 모습의 친구들이 하나둘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미흡한 준비 탓에 역에서 30..
  • 경복궁답사레포트 8페이지
    1. 경복궁을 들어서며 < 1915년 경복궁 훼손현장> 경복궁은 일본에 의해 많이 훼손 되었다, 경복궁을 보면 탑과 부도 등 불교적인 요소들이 자리잡고있는데 이러한 이유는 1915년 조선물산공진회에서 찾을 수..
  • 경복궁답사, 선릉답사, 답사감상문, 한국역사속의왕 3페이지
    10월 29일에 답사를 다녀온 선릉과 정릉은 각기 조선 제 9대 임금인 성종과 11대 임금인 중종의 능이다. 위의 사진들은 정릉과 선릉의 정자각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이다. 선릉은 성종과 그의 왕비가 함께 모셔져있는 동원이강능이..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