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인류학] 우리는 왜 전통 문화를 소중히 여겨야 하는가?

등록일 2002.01.3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우선 문화란 무엇인가?
그럼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그렇다면 과연 세계 속에서 자신 있게 내세울 수 있는 우리 전통문화란 무엇이 있을까?
이번에는 우리 전통문화의 정신적인 면을 살펴보자.
전통문화의 계승

본문내용

인류의 급속한 교통과 통신의 발달로 현대의 우리의 삶은 여러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이른바 지구촌에 살고 있다. 그리고 현재 우리들의 모습은 소위 서구화에 너무나 익숙해져있어서 '전통문화를 왜 소중히 여겨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답하기에 앞서 자신에게 '과연 전통문화란 무엇인가?' 되물을 실정이다. 이처럼 다른 여러 문화가 공존하는 세상에서 과연 한국만의 문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존재하고 또 필요한 것인가? 전통문화를 소중하게 생각할 이유가 무엇인가? 소중하다면 한국적이란 건 무엇인가?
현대에 살고 있는 보통의 요즘 젊은이들에게 이것은 상당히 벅찬 질문일지도 모른다. 요즘 것에 속하는 나로서도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하는데는 많은 생각과 거기에 따른 자료조사와 공부가 필요했다. 만일 이 문제에 대해 한 두 페이지 분량정도의 레포트를 제출하라고 하셨다면, 중·고등학교 때의 역사책에 나오듯 溫故知新이란 말을 앞세워 전통문화란 우리 민족만 훌륭한 문화유산이며 계승해야할 것이라는 점을 내세워 인습의 타파와 전통의 계승과 발전이라는 문제점을 한번 거들먹거려 그 분량을 채웠을 것이다. 하지만 따뜻하신 교수님의 배려(?)로 전통에 대한 조금이나마 생각하고 공부하게된 기념으로 그 답을 찾아보겠다.

참고 자료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