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및 관습

등록일 2002.01.30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인터뷰 날짜: 2001년 10월 5일
- 조사지역: 중국 길림성 왕청현(조선족 거주 자치구)
1. 말 떼 기
2. 行 小   
3. 대 장 함
4. 行 大  
5. 큰 상
6. 도끼를 신방에 넣어두는 이유
7. 신 혼 여 행
Ⅲ. 결론

본문내용

1. 말 떼 기
한족들은 남녀가 사귈 때에는 양가 부모님에게 인사를 한 후에도 호칭이 아버님, 어머님이 아닌 단순히 아저씨, 아줌마인데, 이 호칭은 行小라는 일종의 약혼식 같은 걸 한 후에야 비로소 호칭을 부를 수 있다. 반면 조선족들은 한국과 비슷해서, 양가 부모님이 동의하면 사귐에서부터 호칭이 아버님, 어머님으로 가능하다. 그리고 ‘말떼기’ 가 있는데, 이‘말떼기’란 남녀가 자유 연애를 한 후 양가 부모님에게 인사를 하는 것을 말한다.
2. 行 小
한국의 약혼식과 같은 것으로는 行小라는 것이 있다. 行小 는 부모, 형제들만이 참석하는 상견례의 일종인데, 이 行小의 모든 준비는 신부 측에서 준비한다. 그러고 行小는 중국인들은 반드시 해야하는 과정이지만 조선족들은 하지 않는 경우가 더 많다. 중국인들이 꼭 行小를 하는 것은 그래야만 호칭을 완전하게 부를 수 있기 때문이다.
行小를 하는 동안 남자 측 부모들이 여자 측 부모에게 젖 값이라고 하는 돈을 주는데, 이건 그 동안 딸을 잘 키워줘서 고맙다는 뜻으로 주는 것이고, 신랑과 신부 될 사람은 상대방 부모에게 큰절을 하는데, 이 큰절을 하면 홍보에 돈을 싸서 주는 풍습이 있다. 홍보를 사용하는 이유는 중국인들을 붉은색이 복을 가져다 준다고 생각하여 붉은색을 사용한다. 보통 行小 을 한 후 일년 안에 결혼을 하는데 법으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