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사회] 의약 분업이 병원 경영에 미친 영향

등록일 2002.01.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의약분업이 병,의원 경영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의료경영학'과목 시간에 제출한 리포트입니다.
이것만으로 A+ 받은 건 아니겠지만, 어쨋든 A+ 나왔으니, 결과는 좋았다고 할까요...^^
나름대로 직접 창원 소재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그 병원 원장님과 대담을 한 후 작성한 것입니다. 의약분업의 결과에 관해서 궁금하시거나 그 쪽 리포트가 필요하신 분은 다운 받아보세요.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다른 기관의 분석
(1) 의료기관 이용양상
(2) 의료서비스 이용시 소요시간 관련
(3) 경제적 부담 관련사항
(4) 전반적 불편/만족도

3. 병원의 수익 측면에 관한 분석
(1) 의약분업으로 인한 수입 증가 요인
(2) 수입감소 요인
(3)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의원의
(4) 주요 문제점
(5) 의약 분업이 국민 의료비에 미치는 영향

4. 실제 병원에서의 경험 사례

5. 끝맺으며

본문내용

지금까지 살펴본 의약분업에 의한 병원의 경영적 측면은 그 병원만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완전한 제도로 정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의료전달체계의 확립, 적정한 의료수가, 국민의료비 및 보험재정, 약가 심사제도, 의료기관 및 약국의 분포, 의료기관과 약국의 수용태세, 의료기관과 약국의 경영상태, 한약의약분업, 의약품 생산 및 유통체계, 국민의 형태 및 태도변화, 약화사고에 대한 책임소재, 의약인의 윤리 등 공통의 요소들을 그 바탕에 깔고 있기 때문에 이들 공통요소의 해결 노력도 함께 경주돼야 한다.

오늘날 이 사회에 몸담고 있는 의료인은 물론 환자도 불만 투성이다. 의료인들은 의사로서 양심에 따라 충실하게 진료하는 것을 현행제도가 가로막고 있다고 항변한다. 의학지식은 날로 팽창하고 첨단 의료기술은 고도로 발전하고 있는데도 의료인들은 이를 환자들에게 성심껏 제공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제도적인 제약 때문이라고 한다.
환자들도 예전처럼 의료인의 권위를 인정하지 않고 의술에 대해 신뢰를 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도 불편해하고 있다. 환자들은 의료인이 제공하는 의술에 대해 신뢰를 하지 못하는 경향이 점점 높아지고 있다. 예전에 비해 환자들은 의학지식과 첨단 의료기술의 혜택을 더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신뢰는 오히려 떨어지고 있다. 정부의 의료정책이 국민의 건강권을 제대로 보장해 주지 못하고 있다고 보기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