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박완서의 '아주 오래된 농담'을 읽고

등록일 2002.01.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박완서의 '아주 오래된 농담'을 읽고 제출한 리포트 입니다.
리포트 하나로 A+ 받았다면 안믿으시겠죠....^^ 의료윤리적 측면이나, 가부장제 사회, 물질만능주의 등 여러면에서 다각적으로 소설을 분석하였습니다.
다운 받으셔도 후회 없을 겁니다. 독후감으로도 짱이죠..^^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가가 ‘작가의 말’에서 “장차 이 소설을 이끌어갈 줄거리는, 환자는 자기 몸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 - 생명의 시한까지도 - 에 대해 주치의가 알고 있는 것만큼은 알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는 의사와, 가족애를 빙자하여 진실을 은폐하려는 가족과, 그것을 옹호하는 사회적 통념과의 갈등이 될 것이다” 라고 하는 것처럼 악성 종양 걸린 환자에게 병명을 제대로 가르쳐 주지 못한 것은 의사로서의 직무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것이니까, 무슨 논란의 여지없이 의료윤리위원회에 넘겨져 징계를 받을 수준이다. 범죄 행위라고 할 수 있는 이런 일이 아직도 있는 게 현실이라고 하지만, 이것은 의사로서 본분에 어긋나는 일이다. 어느 가족이나 의료진도 환자에게 생명에 관계된 병명을 감추지 말고 알려 주어서 대처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
자본주의의 부산물인 부의 문제, 필요악이라고 할 수 밖에 없는 돈의 위력 앞에서 인간이 얼마나 치사해 질 수 있는지는 영묘의 시댁 식구들을 통해 잘 표현되었다. 자본주의 속에서 인간의 사랑과 애정이 얼마나 변형되고 왜곡될 수 있는가를 생생하게 보여주는 이 주인공들은, 자본화의 극치를 달리는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바로 우리의 모습일 수도 있다.
소설 전체적으로 한결같이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는 인간관계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위치에서 비롯되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