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유산] 부산의 문화유산

등록일 2002.01.19 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한국의 문화유산' 과목에 '부산의 문화유산'에 관해 쓴 리포트입니다. 부산의 역사적 유물에 관해 재밌게 적었습니다. 제가 좀 잘 썼던지 교수님께서 따로 부르시더군요...^^ 물론 성적은 말할 것도 없겠죠...^^
부산에 관해 알고 싶으신 분이나, 부산으로 여행 계획을 세우시려는 분, 부산의 역사나 문화 유적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은 이걸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게 되실겁니다.
다운 받으셔서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부산에 있는 문화유산
1. 오래 전에 고대 왕국이 있었다... 가야왕들의 고분
2. 나라를 위한 승려의 마음
... 신라 호국불교의 전진기지, 범어사
3. 왕건의 후손들은 어떠했을까? 고려시대의 유산
4. 한국 내의 쪽발이 마을... 왜관
5. 나라를 지키는 마지막 보루... 금정산성과 동래읍성
6. 전화가 없던 시절에... 봉수대
7. 옛날 사람들도 학교 다니고 싶었을까? 향교와 서원
8. 최치원이 피서 온 바다... 해운대
9. 임금님이 이용한 목욕탕... 동래온천
10. 그 곳에 가면 쇼핑이 있다... 동래장
11. 춤꾼들의 한풀이... 동래학춤과 수영야류
12. 그래도 살아야지... 달동네와 철거민, 피난민
13. 영화가 좋아... 부산 국제영화제
14. 스파이와 더불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직업
...완월동과 텍사스촌, 그리고 감전동 뽀뿌라마치

III. 부산의 문화재 현황
○ 국 보
○ 보 물
○ 사 적
○ 천연기념물
○ 중요 무형문화재

Ⅳ. 끝 맺으며

본문내용

사람은 공기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공기의 중요성을 잘 알지 못한다. 우리는 문화유산 속에 둘러싸여 살고 있기 때문에, 중요성을 잘 느끼지 못한다.
흔히, '부산'이라고 하면 제 1의 항구도시, 제 1의 컨테이너 항, 남동임해 공업단지의 중심 도시 등 문화 유적지와는 거리가 먼 산업화만 연관시키곤 한다. 부산에 사는 우리가 그러한데, 다른 사람인들 오죽하겠는가? 역사와 문화의 고장이라고 하면 경주나 부여 같은 곳 만을 생각한다. 이런 곳에 산다고 하더라도 그 중요성을 알지 못한다면, 부산에 사는 우리와 별로 다를 바가 없을 것이다.
부산경남 역사 연구소에서 집필하고, 도서출판 '늘함께'에서 출판한 '(시민을 위한) 부산의 역사'는 다른 부산의 역사책과는 사뭇 다르다. 부산의 역사에 대해 단순 시대 순의 나열이 아니라 부산, 경남 지역에 거주하시는 여러 교수님, 연구원 분들이 부산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그 숨결을 느낄 수 있도록 그러면서도 흥미를 잃지 않게 쉽게 설명하고 있다.
그 가운데 3부는 부산에 있는 문화 유적지에 관한 내용이었다. 삽화가 많이 있어서, 그 동안 무심코 흘려 버렸던 것들의 모습을 보면서, '아! 이게 이런 역사적인 의미가 있었구나' 라고 여러 번 탄식을 하였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부산의 문화유산 15곳 7페이지
    1.범어사범어사는 합천 해인사, 양산 통도사와 더불어 남도 3대 사찰로 한국 불교계의 중심지 중 하나다. 금정산 동쪽 기슭에 위치하며 신라 제30대 문무왕 18년(678년) 의상대사가 창건, 흥덕왕 때 중건했다. `범어사`라는 절 이름의 유래를 (동국여지승람(東國與地勝..
  • [부산의 역사]동래읍성과 금정산성에 관해서-우리 고장 부산의 빛나는 역사, 문화, 민속 등에 대한 견학 및 답사를 통한 체험기 20페이지
    I.들어가면서중학교를 졸업한지 10년이 다 되어가지만 중학교시절 선생님이나 반친구들의 그 당시 얼굴은 지금도 선명하게 기억이 납니다. 어디서 무었을 하는 지 알 수 없으나 거울속에 비친 현제의 나의 모습처럼 건장한 청년이 되어있을 것입니다. 선생님들은 이제 할아버지나 ..
  • 부산 동래의 역사 11페이지
    제1편 동래의 역사제1장 선사시대 동래의 역사 선사시대 동래의 역사는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먼저 구석기와 신석기시대는 동래의 유적에 관해 아직까지 알려진 것은 없다. 단지 부산 전체를 살펴본다면 해운대 좌동, 중동, 우2동의 청사포 등지에서 후..
  • 부산 문화 유적지 조사 7페이지
    부산 복천동은 동쪽으로 칠산동, 서쪽으로 명륜1동, 남쪽으로 수민동, 북쪽으로 명륜2동과 접한다. 조선시대에는 동래부 읍내면 옥미정동(玉未井洞)이었다. 1942년 부산부 동래출장소 복천리가 된 뒤, 1946년 복천동으로 바뀌었다. 1957년 부산시 동래구 복천동이 되면..
  • 문화유산탐방 7페이지
    I. 선정 동기 범어사는 부산을 대표하는 산인 금정산의 안에서, 사찰을 세울 때의 이념인 화장세계의 장엄을 하였다. 특히나 범어사는 선을 특화하는 사찰로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영남 지역의 3대 사찰이다. 범어사는 이름에 맞게 많은 고승을 배출하였고, 우리 불교 역사에..
  • 부산의 유적지 15페이지
    범 어 사 범어사는 금정구 청룡동 546번지, 금정산 기슭에 자리잡은 대사찰로서 오랜 역사와 많은 인재를 배출한 한국의 명찰이다. 부지면적 27,044평에 대웅전을 중심으로 불전(佛殿) 7, 누(樓) 2, 문(門) 3, 영각(影閣) 1, 암자(庵子) 9, 요사(僚舍) ..
  • 세계문화유산-범어사, 히메지죠(히메지성) 31페이지
    명칭 : 범어사 (부산광역시 문화재 자료 제25호)영명 : Beomeosa소재지 : 부산광역시 금정구 청룡동 546금정산 동쪽 중턱에 위치한 범어사는 신라 제30대 문무왕 18년(678)에 의상대사가 세웠으며, 해인사, 통도사와 함께 영남의 3대 사찰로 유명하다. 20..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