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흐르는 강물처럼'을 통해 살펴본 영화 속 심리

등록일 2002.01.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영화와 심리에 관한 리포트 입니다. 주로 '흐르는 강물처럼'과 관련된 것이고, 추가로 '뻐꾸기 둥지위로 날아간 새'와 '쇼생크 탈출'의 내용도 일부 포함하고 있습니다.
영화, 심리에 관한 리포트가 필요하신분 다운 받으시면 후회 안하실 겁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Psychodrama 라는 것이 있다. 심리극이라고 번역되기도 하는 이것은 일상 생활에서 환자 개인의 갈등 상황을 환자에게 연극화시키는 정신과의 집단치료법을 말한다.
영화와 심리에 관한 것을 쓰라고 했을 때, 제일 먼저 떠오른 영화는 '뻐꾸기 둥지 위로 날아간 새(One flew over the Cuckwoo's nest, 1962)'라는 영화였다. 잭 니콜슨이 주인공 Mac Murphy로 나오는 영화인데, 정상인 주인공이 감옥에 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일부러 미친 척하여 정신 병원에 수감되어, 거기서 일어나는 일들을 소재로 한 영화이다.

(중략)

난 오래 전부터 로버트 레드포드를 좋아한다. 그가 감독을 맡은 '흐르는 강물처럼(A river runs through it)' 이라는 영화가 있다.
여기에서 주인공 노먼과 폴. 그 두 사람은 목사인 아버지로부터 인생의 가르침과 삶의 방식을 배운다. 낚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아직 확실히 알 수는 없지만 목사 맥린은 그것을 통해 아이들을 가르친다.

(중략)

영화 쇼생크 탈출(Shawshank redemption)의 영화 포스터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두려움은 당신을 죄수로 만들지만, 용기는 당신을 자유롭게 한다. (Fear makes you prisoner. Braveness makes you free.)" 이 말이 오래 전부터 뇌리에서 떠나지 않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