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세] 미국 테러가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2.01.14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① 국제 유가의 급등
② 국제 금값의 급등
③ 달러의 약세
④ 세계 증시 불안
2.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
3. 총론

본문내용

1.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먼저 세계 정세가 혼란해지자 달러에 대한 가치가 하락하면서 원유, 금 등의 현물에 대한 가치가 상승하고 있다.
① 국제 유가의 급등
미국에서 발생한 테러 사건 이후 미국의 보복 공격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면서 사흘 여만에 재 개장한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원유 가격이 7% 가까이 급등했다.
이날 뉴욕상업거래소에서 원유 10월 물은 한때 지난 5월 중순이래 최고치 인 배럴당 29.98달러까지 뛰다가 사흘 전에 비해 배럴당 1.89달러 오른 29.52달러로 마감됐다.
이는 거래자들이 이날 미국 의회가 조지 W 부시 대통령의 보복 공격을 승인하는 결의안을 준비중인 가운데 원유 공급 부족을 염두에 두고 석유 매입에 나섰기 때문이다.
한편 런던 시장에서는 브렌트 유가가 14일 전일보다 1.06달러 오른 배럴당 29.43달러로 테러 참사 발생일 보다는 2달러 오른 수준에 마감됐다.
미국의 보복 공격이 이어질 경우 석유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브렌트유는 한 때 31달러까지 치솟기도 했으나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OPEC 회원국 중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 아라비아가 적절한 공급을 보장한다고 밝힘에 따라 반락한 것이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