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모

등록일 2002.01.13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스모라는 말의 어원

스모의 역사

스모의 경기

스모의 입문

리키시의 계급

스모의 내셔널리티

본문내용

8세기 초에 만들어진 <일본서기>에 그 기록이 있다. 당초의 스모는 신사(진자) 경내에서 행하여지던 것으로 그 해의 1년을 점치기 위한 것이었다고 한다. 신 앞에서 그 해의 농작물 수확을 점치는 신성한 의식이었다고 전해지는 스모 본래의 형태를 무라 스모라고 하며 현재까지도 전수하고 있는 지방이 있다. 8세기부터 시작된 헤이안시대에 들어와서부터 궁중행사의 하나가 되어 그 의식이 천황 앞에서 행하여지게 되었다.
그러나 14세기 중반의 무로마치시대에 들어서게 되면서 점차 스모는 종교적이고 의식적인 색채가 옅어졌고 힘겨루기식의 격투기가 되어 갔다. 17세기 에도시대에 접어들면서 인기있는 스모선수는 마치 요즘의 인기 스타 같은 존재가 되어 그들을 그린 리키시에는 브로마이드 사진처럼 팔리기도 했었다.
메이지유신(1868)을 맞이하면서 일본의 스모도 크게 변모하였다. 문명개화를 목표로 한 서구적인 사고가 지배하였던 메이지 초기에, 스모는 <야만스런 스포츠>,<벌거벗고 추는 춤>이라는 인식이 확산하여, 한 때 큰 위기를 맞기도 하였다. 그러나 신사에서 봉납스모와 같은 형태로 거행한다던가, 사이고 다카모리나 이토 히로부미와 같은 유력한 애호가의 후원에 힘입어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일본의 문화와 예술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일본의 스모 4페이지
    ◉스모라는 말의 어원 스모는 도효라 부르는 씨름판 위에서 리키시라 부르는 프로 씨름꾼들이 승부를 가르는 스포츠이다. 승부를 가르는 방법은 둥근 원 밖으로 나가거나 몸이 지면에 먼저 닿는 쪽이 지는 것이다. 어원적..
  • 일본의 스모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의 씨름과 비교하여 고찰해 보자 11페이지
    Ⅰ. 서론 레슬링의 한 종류인 스모(상박)는 고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마와시'(回し-샅바)와 '오이초'(은행잎으로 올린)라고 불리는 독특한 머리 모양과 함께 스모는 '도효'(밀집으로 만든 높은 경기장)와 순위 제도..
  • [일본문화] 일본 스모에 대해 9페이지
    현대화된 사회에서 벌거벗은 차림으로 그것도 흙모래 바탕에서 운동하는 경기는 아마 일본 씨름만이 아닌가 싶다. 한국의‘씨름’러시아의‘삼보(sambo)’와 비슷한 스모는 유도와 같이 일본 무예의 국기(國技)로서 7세기 때부터 유행..
  • [일본문화의 이해]일본의 씨름인 스모에 대하여 9페이지
    1. 개요 레슬링의 한 종류인 스모(相撲)는 고대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화려한 ꡐ마와시ꡑ(回し-샅바)와 ꡐ오이초ꡑ(은행잎으로 올린)라고 불리는 독특한 머리 모양과 함께 스모는 ꡐ도효ꡑ(밀집으로 만든 높은 경기장)와 순위 제..
  • [일본문화] 스모 8페이지
    한국이나 일본을 막론하고 일본의 전통문화를 꼽아보라는 질문을 하면 상위권에 항상 스모가 들어간다. 이는 일본 대내외적으로 스모를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로 인정하고 있다는 것이다. 스모는 의례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고도로 양식..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