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로청과 여성동맹

소개글

사로청과 여성동맹

목차

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Ⅱ. 조선민주녀성동맹

본문내용

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은 만 14세에서 30세에 이르는 북한의 비당원 청년들을 포괄하는 유일한 청년단체로서 현재 약 500만 명의 청년들이 가입해 있다. 북한 전체 인구의 약 23%가 가입해 있는 방대한 조직인 것이다. 북한의 직업총동맹이 250만 명, 농업근로자동맹이 150만 명, 민주녀성동맹(여맹)이 200여 만 명의 맹원 수를 가지고 있으므로 청년동맹은 북한 최대의 근로단체이자 사회단체인 셈이다. 북한에서 대학생과 군인 중 비당원인 사람들 대부분이 이 단체의 맹원이다. 즉 이 단체는 북한에서 예비간부와 일반병사들을 모두 포괄하고 있는 중요한 조직이다.

1.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의 위상과 역할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은 기존의 조선사회주의로동청년동맹(사로청)을 1996년 1월에 열린 사로청 대표자 대회에서 개칭한 것이다. 이 대표자회는 결정서를 통해서 “조선사회주의로동청년동맹은 그 지도사상과 혁명전통으로 보나 창립경위와 발전로정으로 보나 오직 위대한 수령 김일성 동지의 존함과만 결부하여 부를 수 있는 김일성 동지의 청년동맹”이라며, 사로청을 김일성의 이름을 따 김일성사회주의청년동맹으로 바꾸는 것은 “김일성 동지를 우리당과 혁명의 영원한 수령으로 높이 모시고 당의 령도 따라 주체혁명위업을 끝까지 완성하려는 온 나라 전체 사로청원들과 청년들의 한결같은 의사이며 간절한 소망”이라고 밝혔다.
북한에서 청년동맹은 다른 근로단체들과 마찬가지로 당과 대중을 연결하는 사상 교양망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이 사상 교양의 핵심은 유일사상 교양이며 그 ‘진수’는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하도록 하는 것”이다. 즉 유일사상 교양의 핵심은 청년들을 ‘위대한 수령’ 김일성의 혁명위업에 끝없이 충직한 혁명의 계승자로 준비시키며 새로운 ‘수령’ 김정일의 영도를 충성으로 받들어나가는 것이다. 그리고 청년동맹이 제시하는 북한청년의 전형은 “당과 수령에 대한 끝없는 충실성, 조국과 인민에 대한 헌신적 복무정신, 혁명선배들과 동지들에 대한 고상한 도덕의리심,

참고 자료

세종연구소 북한연구센터 엮음. 『조선로동당의 외곽단체』. 한울, 2004.
이종석. 『새로 쓴 현대북한의 이해』. 역사비평사, 2000.
박복현. “북한 정치사회화의 과정과 한계에 관한 연구”. 2003.
서울신문. 2008년 3월 29일자.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추천 연관자료

카테고리
사회과학
저작시기/등록일
2009.05 / 2009.05.12
파일형식
한글파일 (hwp)
페이지
10페이지
가격
1,000원
2주간 다운받은 회원 학교정보 안내
학교정보보기
최근 본 자료 더보기
[잉크 절약] 학교 로고 리포트 표지
표지/속지
[잉크 절약] 학교 로..
한글파일1페이지

무료 표지/속지 더보기

한국여성인물사 2
도서
한국여성인물사 2
숙명여자대학..15,000원

yes24

판매자 정보
lbc4249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Powered by 고객센터FAQ1:1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