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 의상] 제주의 의생활

등록일 2002.01.0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제주 의생활의 형성요인과 특징
* 제주의 의생활
일상복
노동복
일상의례복
경양식의례복

본문내용

제주는 사면이 바다이며 섬 중앙에 높은 산이 자리잡고 있는 입지적 환경과 국가 정책 등 복합적인 외적요인 등으로 인해서 독특한 문화를 형성해왔다.
의생활도 위의 요인들의 영향을 받아 독특함을 나타냈다.
과거 제주의 의생활은 관원 및 상류계층과 토착민들 사이에서 서로 다른 구조가 공존했다.
제주에서 상류층의 관복으로 입었던 옷들을 제주인들에게는 주로 의례용으로 나타나고, 이를 경양식이라고 했다. 이것들은 토착민들의 생활 속에 적절히 맞추어 가면서 제주화한 것도 있다. 그러나 외부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은 고유 것은 제주 양식이라 했다.
제주양식은 지역환경에 적응하고 대처해 나가는 데 가장 합리적인 것들이 채택되고 계발되었으며, 이런 양상은 '노동복의 일상복화'라는 현상으로 나타나고 있는 점이 특징 중에 하나이다.
이런 점을 고려하여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보겠다.
첫째는 제주 의생활의 형성요인을, 둘째는 일상복·노동복·일생 의례복·상복·관모·신발·직조생산·옷 갈무리를, 셋째는 경양식 의례복을 다루었다.
1. 제주 의생활의 형성요인과 특징
제주 의생활의 특징을 결정짓는 요인들은 크게 자연 환경과 문화적 영향에 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첫째, 자연 환경적 영향에 의한 요인으로는 북방과 남방계적 양식이 공존하고 있다는 점이다. '북방계적 양식'이라 함은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