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현대사

등록일 2001.12.29 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3,600원

소개글

한국 현대사를 알면 애국심이 생겨요. 공부 열심히 하세요.
전 만점 맞았답니다.

목차

1장. 민족의 해방과 분단체제의 형성
제1절 건국준비위원회와 조선인민공화국
제2절 미소공동위원회와 좌우합작운동
제3절 분단국가의 수립
제4절 식민지유제 처리

2장. 이승만정권과 4·19민주화운동
제1절 민족의 상잔과 분단구조의 정착
제2절 이승만정권의 강화 및 1950년대 한국경제
제3절 4·19민주화운동

3장. 박정희 정권과 한국 경제 발전
제1절 군사정권의 등장
제2절 1960년대 한국자본주의의 발전
제3절 1970년대 중화학공업정책
제4절 유신체제와 반독재민주화운동

4장. 민족민중운동의 발전과 냉전체제의 붕괴
제1절 광주민중항쟁
제2절 5·6공화국의 구조와 성격
제3절 1980년대 경제상황및 민족민중운동의 고양


본문내용

조선의 해방이 연합국에 의해 이루어졌으므로 독립적인 국가는 성립하기 어려웠다. (일제 치하(1910∼1945)에서 물자가 모두 소모 됨) 연합국들 사이에서는 우리 나라의 위치를 결정하는 여러 가지 중요한 회담이 열렸다. 전쟁 후(페망 후) 대한에 있는 일본인의 보호를 위해 조선 체제 일본 총독 아베는 송진우와 여운형을 표섭하고자 했다. 이에 송진우는 (극우파로 친일파는 꼭 처단해야 한다고 주장) 거절하고, 여운형은 수락한다. 여운형은 '건준'을 만들어 좌·우익 합작을 위해 노력했다. 건준의 표어는 "치안 유지"와 "건국 사업"으로 8월 15일에 만들어져 국민의 지지를 받아 우리 나라 행정 담당의 모태가 될 가능성을 보였다. 그러나 조직이 작을 때는 없던 좌·우의 이념 대립이 조직이 커지자 생겼고 의견이 조화되지 못하자 결국은 자폭하고 말았다. (이때 건준은 일본 잔재 세력의 척결을 주장했다.)
9월 6일 다시 인공이 세워졌다. 인공의 사회주의 정책이 조금 포함되어 우익이 탈퇴하고 좌익화 되었다. 인공의 주석은 이승만이고 부주석은 여운형이다. 그러나 사실 이승만은 국외에 있는 상태로 이름만 빌려 쓴 것으로 완벽한 좌·우익의 합작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현대사의 과제와 전망 8 페이지
    서론 일본의 패망은 식민지배 동안 분열되어있던 지주와 소작인, 일본인 자본가와 한국인 노동자, 친일 세력과 민족해방 세력 등은 균열이 폭발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후 한반도에 들어온 미국과 소련의 치열한 각축은 이런 상황을 ..
  • [현대사]한국현대사 25 페이지
    1945년 8․15 광복 1945년 제2차 세계대전이 종결됨에 따라 한국은 일본의 불법적인 점령으로부터 해방되었다. 그러나 카이로회담에서 나라의 독립이 약속은 되어 있었으나, 북위 38도선을 경계로 하..
  • 독후감 <나의 한국현대사>(유시민) 3 페이지
    1. 들어가며 이미 종결된 과거사와 달리 현대사는 해당 관련 인물들이 아직까지도 생존해 있는 경우가 많아 정치적 대립을 야기할 수 있어 상당히 민감한, 논란의 소지를 안고 있는 까다로운 분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미 있..
  • 독후감 - 나의 한국현대사 : 1959-2014, 55년의 기록(유시민) 5 페이지
    ‘난민촌’에서 태어나 젊은 시절 ‘병영’을 거쳐 ‘광장’에서 살고 있다는 글쓴이 유시민의 삶은 그가 스스로 표현한 대로 결코 단순해 보이지 않는다. 그렇게 단순하지 않은 삶을 산 사람이 지나온 세상을 복기(復棋)하듯 정리..
  • 유시민님의 나의한국현대사 독후감 1 페이지
    한국전쟁이후 꿀꿀이죽으로 때우던 개발도상국이 지금은 OECD회원국, G31개최국, IT산업최강국, 88올림픽, 2002월드컵, 향후 평창동계올림픽까지 치러지게 될 선진국이 되었다. 대한민국은 짧은 시간안에 경제발전을 이룩..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