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아 춘아 옥단춘아 네 아버지 어디 갔니?'를 읽고...

등록일 2001.12.28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1.知의 참된 기쁨을 느끼게 한 대담집
-지적 비빔밥 하나를 먹고나서..
2.잘 만든 책이란,
3.닫으며.

본문내용

1.知의 참된 기쁨을 느끼게 한 대담집
-지적 비빔밥 하나를 먹고나서..
민음사에서 「세계의 문학」 100호 기념 특별기획으로 출간된 대담집 <춘아, 춘아, 옥단춘아, 네 아버지 어디 갔니?>. 이 책은 흡입력이 뛰어난 책이다. 20세기의 문제들-정치와 경제, 예술, 문학, 문화, 여성(페미니즘), 종교, 음악-을 화두 삼아 글이 아닌 말로 구성지게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총 13편의 대담글을 싣고 있다. 둘둘 짝을 이뤘으니 이야기를 한 사람은 26명인 셈. 먼저 제1편 '춘아, 춘아, 옥단춘아 네 아버지 어디 갔니?'로 포문을 연 신화연구가 이윤기씨와 철학을 공부하고 있는 이다희씨의 장. 하고많은 것 중에 신화에 매료된 아버지께 이다희씨가 던지는 질문은 '아빠는 어쩌다 이런 '돈 안되는 인문학'에 빠져드셨어요.'다. 아빠 이윤기씨는 한국에서 서양신화를 수입해서, 거기에서 이문으로 남는 돈을 가지고 서양에서도 통하는 한국인 철학도를 하나 키우는 게 꿈이라고 속내를 드러내 보인다.
그리고 다희 씨가 느닷없이 아프리카 가수에게 뿅가서 학교 때려치고 스와힐리어를 배우겠다고 아프리카로 떠나더라도 만류할 생각이 없다고 대답한다. 가장 가까운 사이면서도 속마음을 털어놓지 못하는 아빠와 딸 사이일 수 있지만, 이들은 그 보이지 않는 벽을 뛰어넘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최승호 시 비평문, 개체의 죽음과 문명의 종말 3페이지
    최승호의 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데 있어서 죽음이라는 시적 주제는 특히 중요하다. 죽음에 대한 고찰 끝에 시인은 죽음을 품지 않는 삶이란 그저 그런 삶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다. 그러한 자각은 실존주의자들이 말하는 삶과..
  • 이윤기의 숨은 그림 찾기 1 - 직선과 곡선 2페이지
    이윤기의 숨은 그림 찾기를 읽고 가장 먼저 머릿속에 떠오른 생각은 '일모 선생'의 말처럼 지금 내가 바라보고 있는 선이 과연 진짜 직선인가 아니면 작은 직선들로 이루어진 곡선을 직선으로 보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었다. ..
  • 최승호 4페이지
    오늘의 새로운 시는, 특히 사회 의식의 요구를 흡수하면서 새로운 출발을 시도하는 객관성이 높아가고 사실적 관찰의 기율이 높아만 가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시대의 분위기 속에서 느껴졌던 어떤 팽..
  • 최승호 <대설주의보> 작품 분석 2페이지
    최승호의 <대설주의보> 작품분석 일단 이 시는 ‘대설주의보’에 대해서 쓴 것이다. 먼저 시 안에서의 상황을 보자. 제설차도 올 리가 없어서 어쩌면 고립될 가능성이 많은 곳에 눈보라가 휘몰아치는 상황이다. ‘펑펑 쏟아져..
  • [현대시]최승호-죽음의 징후에서 삶의 징후로 27페이지
    강원도 춘천 태생인 최승호는 춘천 교대를 졸업하고 사북동 벽지 초등학교에서 교편을 잡고 있었다. 월간 『현대시학』을 통해 등단했지만 1980년 당시 그는 초야에 묻혀 있는 한낱 이름 없는 시인일 뿐이었다. 우리에게 1980년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