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치료] pusher syndrome(밀기 증후군)

등록일 2001.12.2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A. 전형적인 Pusher syndrome의 증상(left hemiplegia 환자)
B. Pusher syndrome의 치료

본문내용

정상인이 안정시 또는 동작 시에 head, trunk의 평형, balance를 해부학적 위치에 유지할 수 있는 것은 ■ Proprioception receptor, ■ verstibulo로 부터의 정보, ■ visual로 부터의 정보를 중추와 통합함과 여분의 운동을 억제하여, 신체 각부를 컨트롤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뇌손상 환자에게서 우리는 크게 운동기능, 감각기능, 그리고 인지기능 그리고 psychsocial, psychological 기능 등에 장애가 나타난다. 즉, 뇌졸중에 의한 편마비의 주된 증상은 근 긴장도의 변화, 감각의 저하, 지각장애 등이 있다. 특히, 마비로 인하여 앉은 자세나 선 자세에서 비마비쪽으로 중력 중심선(COG)이 이동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Bobath, 1990:Lynch, 1991) 그러나, 밀기 증후군(Pusher syndrome)은 이와 반대로 편마비 환자가 마비 쪽으로 미는 듯한 모습으로 기울어지며, 비마비쪽으로 체중이동을 시킬 때 저항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Davies, 1985).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