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사상] 플라톤 <국가>,시인 추방론에 대한 타당성 고찰

등록일 2001.12.27 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충분한 수준의 페이퍼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소크라테스가 비판하는 시인의 범주
3. 소크라테스의 시인 추방론 근거 분석 및 비판
A. 예술가로서의 시인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비판
B. 교사로서의 시인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비판
4. 맺는 말

본문내용

소크라테스가 국가에서 추구하는 것은 이상국가의 건설을 위한 "영혼의 건강함", 즉 "개인 및 국가의 건강성 회복"이었다는 점에서 시는 그 자체의 합목적성을 지니기보다는 그 목적 달성을 위한 부차적 수단이었다. 따라서 모든 것의 모방(재현)자라는 시인의 위상보다는, 이상 국가를 이끌어갈 수호자들의 교육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혜와 덕을 갖춘 사람들의 선행만을 모방(재현)하는 시인이 필요했다. 다시 말해 시에 대한 소크라테스의 관심은 그 주제의 올바름에 있었던 것이다. 이렇듯 정치적인 이유로 소크라테스는 시인을 추방하지만 신들에 대한 찬미가나 영웅들의 업적을 기리는 시인들은 그의 국가에 머물게 했다. 소크라테스는 비극 시인 호메로스를 훌륭한 스승이며 지도자로 생각했지만 이상 국가 건설이라는 더 큰 진리(「국가」Ⅹ607a) 때문에 이상 국가에서 시인을 추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소크라테스가 정치적인 이유로 시인을 추방하려고 했던 논리는 후에 정치적 전체주의자들의 구호를 통해서 반복된다. 파시스트 및 공산주의자들은 계급이 없는 사회의 건설을 위해 소크라테스가 이상 국가를 위해 취했던 입장을 답습한다.

참고 자료

◆ 참고 문헌
- 박종현 역주, <국가·정체>, 서광사, 1997
- 신겸수, <플라톤과 문학비평>, 경기대학교 인문논집, 1998
- 강손근, <플라톤 철학에 있어서 예술비평의 원리에 관한
연구>, 새한철학회 논문집, 1999. 12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플라톤 <시인 추방론> 2 페이지
    ◎ 플라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객관적 관념론의 창시자자인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제자이다. 귀족 출신으로 40세경 아테네 교외의 아카데미아에 학교를 열어 교육에 임하였으며, 또한 많은 저작을 썼다. 플라톤의 중기..
  • 플라톤의 시인추방론 1 페이지
    플라톤은 시인이 이상 국가를 건설하는데 방해가 되기 때문에 추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라톤이 생각하는 이상 국가란 엄격한 신분적 질서 아래, 각자의 계급이 자신의 미덕을 충분히 발휘하는 나라다. 플라톤은 철학자인 통치가 계급..
  • 플라톤국가-시인과 신 2 페이지
    문제제기 1. Simple city에서 수호자들의 교육을 위해 시인들이 신을 나쁘게 말해서는 결코 안 되고, ‘설화를 지어야만 하는 규범 들을 아는 것이 합당하다’고 까지 한 것은 지금 관점에서 보면 다소 파격적이기도 하..
  • 시인추방론과 예술검열의 문제 5 페이지
    Ⅰ. 미학사의 일반적 전개양상과 플라톤 비어슬리의『미학사』에 따르면, 미학사는 그리스를 중심으로 한 최초의 사상들과 플라톤ㆍ아리스토텔레스 및 후기 고전철학자들로부터 시작되고 중세와 르네상스를 거쳐, 계몽주의 시대의 합리론..
  • [비평] 역사와 비평 7 페이지
    문학 비평에 대한 방법론이 정립되는 데는 대개 문학외적인 학문에서 힘입은 바 크다. 역사 전기적 비평이 형성될 무렵에는 서지학, 문헌학과 역사적 인물에 대한 전기학, 그리고 역사학 등이 크게 융성하여 인접학문에 많은 기여를 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