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외딴 방

등록일 2001.12.25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들어가며 : 「외딴 방」 읽기
Ⅱ. 들어가서
1. 신경숙은 왜 외딴 방으로 돌아가고자 하는가?
2. 외딴 방의 의미 : 글쓰기와 문학의 사회적 의식에 대한 고민
3. 내면에 의한 글쓰기에 대하여
Ⅲ. 나가며 : 다시, '글쓰기란 무엇인가?' 를 묻는다.

본문내용

신경숙의 소설은 사실적이다. 여기서 사실적이라는 의미는 한편으로는 신경숙 소설에는 오랜 관습과 관념에 의해 정형화 된 인물들이 아니라 변해 가는 현실 속에서 끊임없이 흔들리고 갈등하는 섬세한 내면이 등장한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한편으로는 소설 속에 작가의 생이 선연히 드러난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소설 속의 상처, 슬픔, 간혹의 기쁨들이 현실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인식할 때 느껴지는 부담감. 신경숙 소설을 읽을 때 그런 종류의 부담감은 항상 따라다니기 마련이지만, 외딴 방을 읽을 때의 부담감은 다른 소설과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커진다.
어떤 이는 '또 후일담'이라는 생각에 싫었다고도 했고, 어떤 이는 떠올리기만 해도 저려오는 시절을 아프게도 써내 책을 덮었다 폈다 하며 힘들게 읽었다고도 했고, 어떤 이는 지난 시대를 보는 새로운 관점에 신선했다고도 했다. 책이 갖고 있는 두께에 비해 얄팍하고 작은 감상의 편린들만 쥐고 있는 상태에서 다시 만난 우리들은 한 권의 두툼한 책으로 재판 된 외딴 방을 가운데 놓고 둘러앉아 생각을 했다. 이것을 어떻게 읽을 것인지, 하고. 어떻게 해야, 상충되는 서로의 의견을 가지런히 할 수 있을 것인지, 이미 다른 사람들이 펼쳐놓은 소설에 대한 비평의 그물에 걸리지 않고 우리들의 이야기를 할 수 있을 것인지. 그래서 우리는 소설에 대한 질문 몇 가지를 놓고 질문에 대한 각자의 대답을 토론하는 가운데 발표문을 작성하기로 했다. "신경숙은 왜 외딴 방으로 돌아가고자 했는가?, 그것은 신경숙의 글쓰기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신경숙이 외딴 방 이야기를 풀어내는 방식은 어떠했는가? 신경숙의 그런 글쓰기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그리고, 다시, 우리에게 글쓰기는 무엇인가?" 하는 질문이 바로 우리들의 토론 거리였다. 각자 다른 관점과 출발점에서 시작해 논의가 산만해지는 오류와 앞선 이들의 비평에 생각의 폭을 좁히는 오류를 피하기 위해 우선, 신경숙이 되어 "외딴 방을 왜 썼고, 외딴 방을 씀으로서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본 다음, 그것에 대한 우리 나름의 평가 작업을 하고, 이상의 과정을 우리의 글쓰기에 대한 생각으로 남겨보자는 의도였다. 그런 의도에 따라 얼마나 외딴 방에 대한 새롭고 진지한 관점이 제시되었는지는 모르겠다. 남은 토론 시간 또한 외딴 방 읽기의 과정이라 생각하며, 발표 조 나름의 고민에 질문과 반론이 덧붙여져 외딴 방 읽기와 글쓰기에 대한 풍부한 논의가 이루어지길 바랄 뿐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신경숙의 외딴방 6페이지
    외딴 방. 조금 창피한 얘기지만 신경숙의 「외딴방」을 처음 접해본다. 3주전부터 교수님께서 프린트해주시는 것으로 읽지 않고 책을 빌려서 읽으려고 근처에 있는 남산도서관과 용산도서관에 가서 「외딴방」을 찾아보았다. 1995년에 출판되었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겉표..
  • 신경숙의 외딴 방 독후감 5페이지
    그렇다. 작가는 수많은 소설들을 써 내려가며 그들의 이야기를 딱 한 번 썼었다. 그것이 단편 외딴 방 이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그들의 이야기는 전혀 나오지 않았다. 그저 화자에게 익숙했던, 그러나 불행한 삶을 살다가 젊은 나이에 요절을 한 희재언니만이 나올 뿐이었다..
  • [외딴방][신경숙][외딴방 독후감][외딴방 독서감상문][외딴방 서평][외딴방을 읽고]신경숙의 외딴방 독후감, 신경숙의 외딴방 독서감상문, 신경숙의 외딴방 서평, 신경숙의 외딴방을 읽고, 외딴방, 신경숙, 서평 4페이지
    소설은 처음부터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간다. 옛날 일을 이야기하고 있는가 하면 다음 문장에서 현재의 일을 그리고 다시 과거로 돌아간다. 언젯적 이야기인지 알 수 있게 해주는 것은 특이한 끝맺음이다. 이 끝맺음 덕에 과거와 현재를 쉴새없이 오가면 이야기해도 텍스트는 ..
  • [현대소설]신경숙의 외딴방 6페이지
    1. 서론지금까지의 논의에서 신경숙의 『외딴방』은 성장소설이라든가, 리얼리즘소설, 감동적인 노동소설, 개인주의적인 소설이란 평가 등이 내려져 있다. 그러나 『외딴방』을 이런 하나의 용어로 규정하기에는 무언가 부족함이 느껴지는 것이 사실이다. 이 세 가지 측면이 모두 작..
  • 신경숙의 『외딴방』감상문 2페이지
    이 텍스트를 읽고 난 후에 한참 생각해야 했다. 내가 신경숙의 삶을 엿본 것인지, 신작가의 소설을 엿본 것인지. 소설과 수기의 차이라. 이 텍스트는 소설의 말머리에서 작가가 말했던 것처럼, `사실도 픽션도 아닌 그 중간쯤의 글`이었다. 작가는 말한다. 이 글 속엔 수..
  • [현대소설] 외딴 방 10페이지
    한 권의 장편소설이 탄생하기까지, 혹은 탄생 후 그 소설을 가장 많이 읽은 사람은 누구일까? 아마도 그것은 작가 자신일 것이다. 작가는 구상을 하고 초고를 쓴다. 그리고 수많은 생각 끝에 한 권의 책을 쓴다. 그 글은 독자에게 보여지기 전까지 여러 번에 걸쳐서 작가에 ..
  • 신경숙-외딴방을 읽고 8페이지
    『외딴방』은 작가의 글쓰기 자체이다.라고 앞에서 이야기 했다. 작가는 『외딴방』이전의 글에서 작가 자신의 아픈 경험이 드러나는 작품은 거의 쓴 적이 없다고 생각한다. 작가의 고향은 아름답고 정감가는 모습으로 묘사되고 작중의 사랑들은 목구멍이 멍멍해질 정도로 눈물을 참으..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