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학]고층주거의 문제점

등록일 2001.12.24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목차

(1)정신적 측면
(2)신체적 측면
(3)물리적 측면

본문내용

*고층주거의 문제점*
도시에서의 주거환경이 날로 갑갑해져 가는 것은 누구나 느끼고 있다. 그럼 구체적으로 어떤 점에서 갑갑해지고 있는 것일까? 우선 첫째로 택지의 소규모화를 들 수 있다. 교외에서는 아직 그렇지 않지만, 도심에 가까워질수록 건페율과 용적율은 상승하기 때문에, 당연히 좁은 택지에 꽉 차게 건물을 짖게 된다. 그 결과 이들 주택에서는 건물을 둘러싼 형태로 존재하던 이른바 '뜰'로서의 빈 터가 없어진다. 뜰을 잃는다는 것은 사실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우선 가장 가까운 자연이 없어지는 것. 이것은 식물뿐만 아니라 새와 곤충 등의 동물, 그리고 비와 바람, 눈 등의 자연현상이 주위에서 멀어져가는 것을 의미한다.
택지의 소규모화와 나란히 들 수 있는 것으로 '과밀화'의 문제가 있다. 가령 택지 규모가 작아도 주변에 공원과 강 등의 자연과 빈 터가 있으면 그나마 다행인데, 도시에는 같은 조건의 소규모택지가 밀집해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많은 문제점이 발생하는데 이를 여러 가지 측면으로 나눠서 살펴보겠다.
(1)정신적 측면
도시의 과밀화와 토지의 협소화는 주택의 내부에서 가족의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여유를 빼앗을 뿐 아니라, 이웃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같은 현상을 낳는다고 말할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