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평] 전태일 평전에 나타난 작가 조영래의 1970년대 노동정책 비판

등록일 2001.12.23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적었고 민주노총에서 발간된 책의 사건까지 읽어본후 쓴글입니다. 조영래가 어떠한 시각으로 전태일평전을 썼는지 알수 있을것입니다.다운받아서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목차

전태일 평전에 나타난 작가 조영래의 1970년대 노동정책에 대한 비판입니다. 작가 조영래는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변호사로 재학시절부터 사회운동에 적극적이었다. 그가 옥중에서 시작하여 출옥 후까지 노력하여 쓴글인 전태일 평전안에 나타난 작가 조영래가 생각하는 1970년대 노동문제에 대해 썼습니다.

본문내용

본능을 아는 인간과 본능을 알지 못하는 인간의 사회.
작가 조영래. 책의 서두에 보면 그가 옥중에서 책을 저술하기 시작하여 출옥 후에 변호사가 되어 3년의 각고 끝에야 이 책을 완성하였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의 삶 또한 민주주의와 바른 사회를 위해 끝없이 싸워야했던 법학도의 삶이었기에 평안하지 않았던 그 시간 속에서 어쩌면 작가는 전태일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더 잘 이해하였는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름을 밝힐 수조차 없는 시대적 환경이었지만 작가 조영래는 전태일이 여전히 우리의 곁에 살아있음을 느끼면서 세계를 향해 나아가는 우리에게 전태일이 살아가던 모습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작가 조영래는 인간 전태일을 통해 그 시대의 어떠한 모습을 고발하고자 했는가? 전태일의 시대를 회고하면서 그 당시 노동정책에 대해 어떠한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는지 전태일의 삶을 이야기하는 그의 책 속에서 그 문제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첫 번째, 근로기준법이 준수되어지고 있지 않았음을 작가는 이야기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전태일 평전 을 읽고 5페이지
    다시 만난 청년 노동자.....전태일내가 전태일이란 인물을 처음 접하게 된 것은 고2 때였다.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이란 영화를 단체관람하기 전까지 나는 전태일에 대한 어떤 사전지식도 없던 상태였다. 영화를 보면서 내내 든 생각은 바로 그를 죽음으로 몰아낸 것은 무엇..
  • 아름다운 청년 '전태일'의 생애와 그 당시의 사회 6페이지
    [전태일은 누구인가?] 전 태일은 1948년 8월 26일 경북 대구시에서 장남으로 태어났고, 1954년 가족이 모두 서울로 이주하여 남대문국민학교를 다녔다. 1963년 대구에서 살다가 다시 1964년 상경하여 1965년부터 서울 평화시장의 의류제조회사에서 시다, 재단..
  • 전태일 - 전태일 열사 분신자살사건 영향 5페이지
    ◎전태일(열사)분신자살사건 (1970年 11月 13日) 1. 전태일(열사) 분신 자살사건 이란?1970년 11월 13일 서울 동대문의 평화시장 앞에서는 한국 노동운동의 역사를 바꾼 사건이 일어났다. 평화시장 피복공장의 재단사이자 노동운동가로 활동하던 22살의 전태일이 ..
  • 전태일 평전과 영화 감상문/조영래 7페이지
    전태일이란 이름을 처음 듣게 된 것은 전태일을 소재로 한 영화로 인 해서였다. 그 당시 난 고등학생이었고, 전태일하면 노동운동하다 분신자살한 사람 정도로 알고 있었다. 노동운동하면 사상이 불순한 사람이라고 예전부터 터부시하여왔고 처음 내가 이 책을 사들고 왔을 때 아..
  • [전태일] 전태일의 삶과 죽음 12페이지
    Ⅰ 서론 지난 2003년 4월 30일. 나는 113주년 노동절을 기념하기 위해 서울에 갔다. 이 땅의 수많은 노동자들의 축제인 노동절. 그 곳에서 나는 노동자들의 생존에 대한 면을 엿볼 수 있었다. 비정규직 철폐, WTO 개방반대... 그것은 생존과 관련된 일이었다. ..
  • 전태일 평전을 읽고 2페이지
    평화시장에서 일하던 재단사라는 이름의 청년 노동자 전태일. 나는 이번에 <전태일 평전>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전태일’이라는 사람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 이 책을 선정하여 읽지 않았더라면 우리나라에 이런 분이 있었다는 사실을 계속 모르고 있었을 것이다. 아무튼 이번 ..
  • 전태일 평전을 읽고 2페이지
    1. 부끄러움 우리는 전태일의 삶을 돌아보면서 무언가 전율을 느끼며 어쩌면 분노의 눈물을 흘렸을지도 모른다. 우리는 그리 할 수 없었을 것을 생각함과 더불어 그리 할 수 있었던 전태일의 위대함을 깨달으며 그것을 향한 정부의 냉대와 조소를 잊지 못할 것이다. 정부는 어..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