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속의 성, 미디어 밖의 성

등록일 2001.12.20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머리말
남성 시각 위주의 대중매체
여성상품화의 대중매체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대중매체를 접하다 보면은 꼭 필요치 않는 부분에도 여성의 성적인 모습을 드러낸다. 화장품 광고에도 여성의 몸매를 드러내고 차 광고에서도 이는 마찬가지이다. 그리하여 대중들은 이러한 장면을 쉽게 접하게 되면서 아무렇지도 않게 당연시하게 되는 것이다. 은연중에 여성의 성 상품화, 불평등, 남성위주의 시각을 조장하게 된다. 자본주의의 상업성의 영향은 여성의 성을 왜곡시켜 표출하고, 여성을 광고나 드라마 등 영상 매체들 속에서 상품으로 활용하며, 때로는 전혀 관계없는 맥락에서도 여성을 성적 존재로 대상화시킨다.
이렇게 TV 등의 영상 매체 속에서의 상업성에 이용되는 성은 가부장적인 관습에서 여성의 성이 잘못 표출된다는 것이다. 대부분의 드라마에서 남성 우월주의를 강조할 뿐이며 여성들은 남성 우월주의에 억눌리며 종속화 되고 대상화되는 것에 동의하도록 무의식중에 인식시키며 언제나 여성은 배우자의 삶에 끌려 다니며 살아가는 모습으로 그려놓고 있다. 간혹 가다 남녀의 불평등을 토로한 작품들도 있지만, 이 역시 문제제기에만 그치고 마는 실정이다. 바쁜 사회 속에서 짧은 시간에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하는 광고는 남성의 시각의 내면화된 육체적인 눈요기 감으로 여성의 이미지를 그려내고 있다.

참고 자료

http://aids.hallym.ac.kr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언론정보학회 엮음 한울 아카데미 2000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