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한국 행정의 본질과 행정학의 발달

등록일 2001.12.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한국 행정의 본질과 행정학의 발달

1. 한국 행정의 강한 국가성

2. 한국 행정학의 발달

본문내용

韓國 行政의 本質과 行政學의 發達

2차대전의 종식과 더불어 미국 행정학이 한국에 직수입되면서 한국 행정학의 발전도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었다. 당연한 결과로서, 국가에 관한 다원주의적 관점에 토대를 둔 미국 행정학이 거의 여과없이 그대로 한국에 소개되꼬 교육되었으며 한국 행정의 분석과 처방에도 적용되어 왔다. 그럼으로 미국의 행정학이 한국 행정(학) 발전에 얼마만큼의 適實한 도움이 되었는가를 알아보기 위해서 먼저 한국 행정이 지닌 다원성의 정도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1. 韓國 行政의 강한 國家性

비교론적으로 볼 때, 한국의 행정은 강한 국가성(strong stateness)을 토대로 하고 있다. 미국과는 달리 한국에 있어서 국가는 엄연한 제도로서, 이념으로서, 그리고 자세로서 존재해 왔다.
사실 한국의 강력한 國家制度는 오랜 역사의 산물이다. 조선왕조는 중앙집권적 행정체계를 유지해 왔다. 일제시대를 통해 한국 국민은 조선총독부의 극단적인 軍國主義的 통치체제를 경험하였다. 해방 후 수립된 한국 정부는 이처럼 과대성장된 식민지 국가제도의 유산을 거의 그대로 이어 받았다. 더욱이 6.25 전쟁의 수행과 그후 이어진 세계 냉전체제 하에서의 남.북한 대립은 시민사회에 비해 國家機構를 더 불균형적으로 성장하도록 만들고 말았다. 그것도 주로 抑壓機構(repressive apparatus) 위주의 성장이었다 (鄭用德, 1993). 그리고 국가기구의 성장이 이루어지면 질 수록 그에 반비례하여 시민사회의 성장은 그만큼 더 억제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