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과 환경

등록일 2001.12.19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지구개발?
2.문제점
3.해결방안

본문내용

과연 지속 가능한 개발이란 있을 수 있을까? 개발이란 말보다 보전이란 말이 맞지 많을까 생각한다. 지구상의 모든 생물이나 무생물들은 상호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균형을 이루고 발전 시켜 나간다. 이 균형이 깨지면 일시적으로는 국한된 지역이나 생명체에서 변화가 나타나지만 결구 모든 생태계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 균형을 파괴하는 것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다. 자연적인 재해나 기후의 변화, 인간의 활동에 따른 과학 기술의 발전과 경제 성장을 들 수 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려면 환경문제를 제외하고서는 개발의 방법이나 문제점 같은 여타의 일을 논의 할 수 없을 것이다.
환경문제는 과학기술과 경제 성장에 대한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 이로 인해 인류의 생존은 개발과 환경 문제의 딜레마에 빠져들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언뜻 보기에는 이제 문제가 분명해졌고 환경을 개선시킬 해결책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기만 하면 환경위기가 해결될 것처럼 보이지만 실은 그리 간단치 않다. 왜냐하면 공업화와 자본주의의 발전에 따라 상승한 인간의 욕구 수준을 낮춘다는 것이 생각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환경문제는 단순히 의식을 바꾸는 수준을 넘어서 환경위기를 발생시키는 사회경제체계를 바꿔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더욱 어렵다.
미래의 인류생존을 위해 인식의 근본적인 전환을 가져오기 위해서는 현재의 발전주의가 어떻게 치명적인 결과를 낳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도 시급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