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

등록일 2001.12.19 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3. 구조주의
㈎ 피아제
◈감각운동단계
◈전조작단계
◈형식적 조작단계
(나)부르너ㆍ딘즈
◈ 자유놀이 단계(free-play Stage)
◈ 게임 단계(Game Stage)
◈ 공통성의 탐구 단계(Searching for Communalities Stage)
◈ 표현 단계(Representation Stage)
◈ 기호화 단계(Symbolization Stage)
◈ 형식화 단계
㈐ 정보처리 이론, 혁신적 구성주의 이론

본문내용

1960년대에 들어와서 K.마르크스, M.하이데거, S.프로이트 등의 견해에 대립하여 프랑스에서 새로이 형성된 사상적 조류이다.
그러나 내용적으로는 실존주의나 마르크스주의와 같이 명확한 형태를 갖춘 사상적 경향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인류학자 ·사회학자인 클로드 레비스트로스, 철학자 M.푸코, 리시안 세바크, L.알튀세르, 정신분석학자 J.라캉 등이 구조주의를 주창한 주요 멤버인데, 그들 사이에서도 통일된 의견을 발견하기가 어렵다.
공통점이 있다면 마르크스주의나 실존주의 등 이제까지의 사상적 ·사회과학적 업적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여 현대과학의 종합화를 추구한다는 것이다.
특징으로서는 마르크스주의에 대해서 논쟁을 벌인 점에 있고, 인간의 주체성과 자유의 문제에 대해서 새로운 견해를 전개하려는 데에 있다. 그리하여 사회의 구조와 시스템에 대해서, 그리고 의미론(意味論) 등을 재구성하려고 한다.
현재 마르크스주의의 한계성에 주요 공격이 가해지며, 아울러 실존주의 ·인간주의에 대해서 현대적인 통렬한 의문을 제기하고 있는데, 결론을 끌어낼 수 있는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하였다. 그러나 20세기 후반의 새로운 사조(思潮)로서 앞으로도 여러 문제를 제기하게 될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