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아프리카의 의학

등록일 2001.12.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A받은 레포트입니다.
아프리카에 관한 교양을 듣는분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본문내용

현대의학이 눈부신 발전을 거듭하고 많은 현대식 병원이 그 위세를 과시하고 있는 현대의 한국사회에서도, 현대의학이 감당할 수 없는 난치병이나 불치병, 또는 원인을 규명할 수 없는 병에 대해서는 관습적으로 점을 보거나 굿을 하고, 또는 부적을 만들어 몸에 지니는 등의 주술 행위가 보편화 되어있다. 또한 기독교화 되고 현대적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묏자리를 잡을 때에는 지관을 찾는다거나 풍수설에 의존하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서구화되고 현대화 된 한국사회에서도 한국인들의 보편적인 정서가 아직도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며, 이는 외래의 문물 속에서 살아가는 현실과 보편적인 전통 정서 사이의 분열이라고 봐도 무리는 아닐 것이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전통적 아프리카 사회에서도 사람들은 질병과 불행한 일들을 종교적인 경험으로 인식하고 있고 따라서 이런 일들을 해결하는 것도 종교적인 것이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기층 민중들 사이에서 사제적인 기능과 전통의 로서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주술의는 스와힐리어로 「음강가 mganga」로 알려져 있으며 때로는 「음강가 와 미티샴바 mganga wa mitishamba」 라 불리기도 한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