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 백암 박은식

등록일 2001.12.18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생애와 사상
2.백암의 교육사상
1)실용주의적 교육사상
2)민본주의적 교육사상
3)자립자강의 민족주의

본문내용

백암은 교육을 통해 민중을 계몽시켜 도래한 생존경쟁의 시대에 대응하고자 했다. 그리하여 모든 국민이 대동 단결하여 진취적인 사상을 견고히 하는 한편, 학문을 자수하고 교육을 계속하여 자주·자강의 독립을 회복할 수 있다고 그 방법을 제시했다.
그러나 구학문·구사상으로는 현실 대응 능력에 많은 한계점이 있었다. 왜냐하면 주자학이 세상의 풍속과 교화를 도와 뿌리를 내리게 한 공이 컸다고 하여 주자학의 공을 인정하면서도 그 사상적 폐쇄성으로 인해 "문화진보의 장애"가 된 폐단이 적지 않았다고 지적하였고, 또한 유림을 개명시대의 일대장애물"로 보고 있다.
이런 비판은 비단 백암뿐만 아니라 신지식인들의 보편적인 시각을 반영한 것이었다. 요컨대 신지식인들은 구학문·수구파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신학문의 수용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구학문·수구파는 대동학회라는 보수개화단체를 만들고 '신학을 배우려면 먼저 구학을 배워야 한다는 논리를 펴면서 반론을 제기하자 백암은 실용적이고 현실적인 학문이 구국활민의 가장 긴요한 요소라고 주장했다. 그 당시 우리나라의 현실은 허문만을 오로지 숭상하고 실사를 방기하여 국력의 쇠퇴와 민산의 곤궁이 극에 달했다. 이에 백암은 사상 자본가와 유지자들이 제반영업을 발전하기로 힘쓰며 청년을 외국에 유학을 보내어 실사학문을 배워 얻게 하여 국가의 부강과 민생의 쾌활을 도모하고자 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