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의 멸망 -의자왕] "의자왕" 그는 성군인가? 아니면 폭군인가?

등록일 2001.12.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전 점수 받기 어렵다는 교수님한테 A+ 받았는데 어떠실지 모르겠어여 ... 리포트 쓰실때 조금이나마 도움 되셨으면 하네여...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느 시인은 이런 구슬픈 절창을 남겼다.
"어떤 밤 불길 속에 곡소리 나더니/꽃 같은 궁녀들이 어디로 갔느냐/임 주신 비단치마 가슴에 안고서/사비수 깊은 물에 던진단 말이냐/낙화암, 낙화암 왜 말이 없느냐."
이 노래는 백제의 멸망을 노래한 것이다. 지금껏 백제의 삼천궁녀로 상징되는 의자왕의 사치는 백제 멸망의 결정적 계기가 된 것으로 알려져 왔다.
이런 사정을 연상하게 하는 기록은 《삼국사기》〈백제본기〉의자왕 16년조의 "봄 3월에 왕이 궁녀들을 데리고 음란과 향락에 빠져서 술 마시기를 그치지 않으므로 좌평(佐平)성충(成蟲)이 극력 말렸더니 왕이 성을 내며 그를 옥에 가두어 버렸다. 이로 말미암아 감히 말하는 자가 없었다."는 기사이다. 이 기록에서 의자왕은 충신의 충언조차도 듣지 않는 등 국정을 동외시함 채 음란과 향락에 빠져 지내는 인물로 묘사되고 있는데, 이런 실정으로 백제가 멸망했다고 해석하고 있다.
하지만 같은 책인 《삼국사기》〈백제본기〉의자왕조의 다른 기록에는 전혀 다르게 묘사되어 있는데, 그 내용은 이렇다.
"의자왕은 무왕의 맏아들이다. 그는 용감하고 대담하여 결단성이 있었다. 무왕이 왕위에 있은 지 33년에 태자가 되었다. 그는 부모를 효성으로 섬기고 형제간에 우애가 있어서 당시 해동증자(海東曾子)라고 불렸다. 이 기록에 따르면 당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광해군, 그는 정말 폭군이었나 8 페이지
    1. 광해군과 임진왜란 1) 왕세자 책봉과 ‘분조’활동 광해군은 1575년에 후궁인 공빈 김씨와 선조 사이에서 둘째 왕자로 태어나 1592년에 세자로 책봉되었다. 본래 선조에게는 정비로서 의인왕후 박씨가 있었지만 그 사..
  • 연산군에 대한 평가 : 폭군인가 성군인가? 12 페이지
    Ⅰ. 머리말 조선은 성리학(性理學)의 국가이다. 일반 민(民)들의 삶부터 국가를 지배하는 통치 이념까지 성리학이 깃들어있지 않은 것이 없다. 자연히 역사적 기록이나 평가 또한 성리학적 이념에 따르지 않을 수 없다. 이 보..
  • 진시황은 성군인가 폭군인가 3 페이지
    Ⅰ 머리말 “중국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역사인물은 누구인가?” 중국에서 이런 설문을 해보면 거의 언제나 진시황과 마오쩌둥 두 사람이 1, 2위를 다툰다. 마오쩌둥은 오늘날의 사회주의 중국을 만들었고, 진시황은 그 중국 자..
  • 의자왕과 삼천궁녀에 대한 레포트 1 페이지
    백제의 의자왕, 이름 그대로 풀이하면 의롭고 자애로운 왕이다. 실제로 여러 사료에서 볼 수 있듯이 그는 훌륭하고 용감하고 호전적이며 매우 결단력 있는 왕이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 머릿속에 있는 의자왕의 모습은 삼천궁녀를 거느린..
  • 광해군 - 시대가 거부한 폭군 아닌 폭군 4 페이지
    조선왕조실록을 살펴 보면 두 사람의 폭군이 있었다는 걸 알 수 있다. 연산군과 광해군이다. 폭군이라 함은 나라의 정사를 어지럽히고 덕을 지키지 않으며, 민심을 수습하지 못하고 헛되이 살육을 일컬은 임금을 말한다. 연산군의 경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