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감상문)] 감상문(광염소나타)

등록일 2001.12.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광염소나타는 실재적인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인공의 국적도 물을 필요가 없다. 그럼으로써 <광염소나타>의 열광적인 방화예술 사건은 어느때든 누구에 의해서든 반드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라는 가능성을 실증적으로 예고한 셈이 되고 있다. 특히「사람이라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가지고...」라는 본문에서의 내용은 히틀러나 스탈린 같은 20C 전반부의 이성 중심주의를 상기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그것은 그 터무니 없는 끔찍한 살육의 역사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1930년대의 김동인으로서는 이와 같은 <광염소나타>의 도입부는 결코 막연한 예언자의 영감적인 예언일 수 없다. 그는 어디까지나 대음악가요 대비평가인 동시에 일대 광란의 화염 향락자이기도한 주인공의 유전적인 의식구조를 지켜보면서 예고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광염소나타>의 예고는 「사람이라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가진」 이성주의자의 운명적인 광란에 대한 예고 이외에 어떤 것도 아니라는 뜻이 된다. 말하자면 1960~70년대의 후기 구조주의자들이 히틀러나 스탈까지의 모든 살인정치를 이성중심주의로 규정했듯이 1930년의 김동인은 <광염소나타>의 주인공은 「사람이라는 동물을 주인공으로 삼아 가진」 숙명적 광란으로 보고있는 것이다. <광염소나타>의 문학적 중요성은 이제 겨우 사실주의 문학에 진입했던 김동인이 어떻게 그와 같은 인간의식의 이성중심주의적인 광포를 꿰뚫어 볼 수 있느냐 하는데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광염소나타를 읽고 [독후감] 3 페이지
    정말 오랜만에 읽어본 문학 소설이라고 불리는 고등학교 때 주로 읽는 소설 종류였다. 그래서 제목부터 아니 일단 작가부터 봤을 때 ‘읽기 싫다’ 라는 느낌부터 받았다. 그런 마음으로 책방에 가서 책을 고르고 딱 봤을 때의 느낌이..
  • ‘비평의 방법 중 한 가지를 채택하여 작품 분석’ - 김동인의 ‘광염소나타'를 구조주의 .. 5 페이지
    1. 들어가며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 쯤 기회를 만나게 되고 기회를 만나게 되면, 선택을 하게 된다. 그 기회에서 어떤 선택을 하면서 살아가는 가가 개인의 인생에서 중대한 결정을 하게 됨은 이루 말할 수 없을 것..
  • 광염소나타』를 읽고 3 페이지
    잠시 삶의 쉼표를 찍고 싶을 때, 나는 언제나 소설책을 집어 드는 버릇이 언제부터인지 생겼다. 김동인의 광염소나타는 학창시절에 읽었던 책인데, 그 때 기억으로는 ‘아, 이런 내용의 책도 있구나’ 하고 새로운 내용에 대한 충격이..
  • 광염소나타를 읽고 1 페이지
    ‘음악이 있는 곳에 악이 있을 수 없다.’ 라는 유명한 명언이 있다. 음악뿐만 아니라 예술은 우리에게 진정한 아름다움과 감동을 주는 편안한 안식처가 되어줄 수 있는 요소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음악이나 미술 작품을 감상할 때,..
  • 김동인광염소나타낱말줄거리 3 페이지
    내가 쓰려는 이야기는 유럽의 어떤 곳에 생긴 일이라고 생각해도 좋고 미래에 조선을 무대로 생겨날 이야기라 생각해도 좋다. 이 지구상에 어떠한 곳에 이런 이야기가 있었는지, 있는지, 있을지 모르겠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인 백성수..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