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 한국전통묘

등록일 2001.12.17 MS 워드 (doc) | 11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머리말
Ⅱ. 선사시대의 묘제
Ⅲ. 고구려 고분
Ⅳ. 백제 고분
Ⅴ. 가야 고분
Ⅵ. 신라 고분
Ⅶ.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처음 한국전통문화와 관련된 것을 선정하여 평소에 알고싶었던 것을 선정하여 작성하라는 과제물을 받았을 때 한국의 고유무술이나 건축물 그리고 묘중에 한가지를 선정하기로 하였고 결론은 선사시대 고분(묘)에 대하여 쓰고자 몇 가지 사진과 자료를 수집하여 나름대로 정리해 보았다.
고분이란 옛 무덤을 뜻하지만 우리 나라의 역사나 유적에서 볼 때 고분이란 한정된 시대(국가라는 형태를 이루기 전인 부족사회에서 국가적 통제가 확립되어가는 삼국의 건국 시기로부터 삼국통일 후 화장의 성행에 따라 고분이 축소, 쇠퇴하기 까지을 말한다) 의 지배층 분묘만을 말한다.
고분은 소수 지배계급의 것으로 일반 대중과 서민의 것과는 동떨어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거기에서 얻어지는 정보는 한나라. 한민족의 그 당시 최고의 수준을 보이고 있어 당시 문화의 척도가 되고 있다. 고분의 위치, 구조, 매장방법, 부장품 등을 통해 당시의 사상·문화·예술 등의 여러 가지를 알아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고고학이나 역사학에 있어 고분은 중요하고도 기본적인 자료가 된다. 여기에서는 고분의 의미를 넓혀 선사시대부터 신라에 이르는 여러 시기에 나타나는 고분의 양식, 특징을 살펴보며 한국의 무덤, 고분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최승현 『신라고분연구』
국학자료원 『한국사연구논선』
강인구 『백제고분연구』
인터넷 –야후 백과사전외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