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철학] 루소의 <사회계약론> / <불평등기원론> 서평

등록일 2001.12.17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인간불평등기원론>
2. <사회계약론>

본문내용

1. <인간불평등기원론>
이 글에서 루소는 자유롭고 평등한 고립인의 세계로서 '자연상태'를 구상하고, 그 자연상태가 완전히 또 영구적으로 부정된 상태로서 자연상태를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자연에서 사회에로의 이행 또는 전환을 가져온 것은 결국에는 재산의 '불평등'이고 사유재산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는 <불평등기원론> 1부에서 자연상태에 있는 미개인, 즉 평등하고 행복한 '자연인'의 속성에 대하여 길게 고찰하면서 인간불평등의 기원을 고찰해가고 있다. 자연인에 있어서는 연령과 건강과 체력의 차이 및 정신과 영혼의 차이로 형성되는 자연적, 육체적 불평등만이 있을 뿐이다. 거기에 사회적 불평등은 일어나지 않으며, 자연인은 완전한 자유와 평등과 독립을 누리게 된다.
2. <사회계약론>
이 사회는 혈연 관계가 아닌 타인들과 더불어 형성한 공동체가 되는 셈인데, 바로 여기에서 답하기 쉽지 않은 질문이 나온다. 도대체 인간은 사회를 왜, 어떻게 형성한 것일까? 인간은 왜 하필 지배자가 있고 피지배자가 있는 사회를 이루었던 것일까? 국가라는 사회는 왜 필요한 것일까? 차라리 국가가 없는 상태가 인간이 보다 더 자유로울 수 있는 상태가 아닐까? 이와 관련해서 루소는 '사회계약론'(1762) 첫 부분에서 이렇게 답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