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사회학 강의노트

등록일 2001.12.1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연세대학교 역사사회학 강의노트

목차

○ 개항과 국가위기의 형성
○ 조선시대의 유교와 사회사상
○ 조선시대의 전통적인 정치구조

본문내용

이번 주에 공부하려는 내용은 개항을 맞이하여 변화하게 되는 농민경제입니다. 이전의 수업에서 말했듯이 개항이전부터 조선 후기에는 어느 정도 사적 지주제가 형성되었고, 그에 따른 지주와 농민의 계급관계가 어느 정도 형성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관계가 개항 이후 곡물이 일본으로 수출되는 방식으로 농업의 상업화가 일어나고는 급격하게 변화하게 됩니다. 이 관계의 변화하는 모습을 확인하기 바랍니다.
아울러 개항 이후 외적 압력이 높아지면서 국가의 위기는 심각해졌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 위기는 동시에 기회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런 관점에서 보아, 경제적으로는 이 위기 구조에 대응하는 경제적 부의 축적기회가 제공되었고, 그 경로가 된 것은 곡물의 수출입니다. 이 과정에서 일부의 계급이 부를 축적하여 농업 자본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하게 됩니다. 따라서 개항과 함께 이들 계급이 부를 축적할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였으며, 부를 축적한 이들이 새로운 사회세력인 bourgeoisie 계급으로 전환될 수 있는 가능성, 그리고 궁극적으로는 이들이 조선사회를 본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어느 정도였는가를 검토하기 바랍니다.
이러한 문제에 답하기 위해 다음에 질문들을 고려하기 바랍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