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론] 김지하, 김남주, 박노해시의 비교

등록일 2001.12.15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노동시, 민중시 라고 부르는 김지하, 김남주, 박노해 시인의 시
를 비교 한다.
1. 서론
2. 본론
@1. 김지하님의 시
@2. 김남주님의 시
@3. 박노해님의 시
3. 결론
4. 참고자료

본문내용

이 세 사람의 시를 비교해 볼 때 세 사람 모두 각각의 사상이 담긴 시를 발표하고 있다. 김지하 시인은 자신의 문학적 역량을 발휘 담시(시보다는 길고 소설보다는 작은)와 시 모두에서 뛰어난 사상성과 함께 문학성을 나타낸다. 김남주의 시는 김지하와 박노해의 중간적 성격을 띄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추상적인 시보다는 자신 스스로를 소신공양하는 정신을 그의 시에 담아냄으로서 그는 죽었지만 결코 죽지 않은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박노해는 가장 거친 어투로 현실적인 모습을 통해 시를 보는 이들에게 선동성과 공격성을 발휘했다. 이들에 대한 우열은 시의 정의와 시와 현실과의 비중을 어느 것에 먼저 두느냐 하는 각 사람마다의 차이로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즉 중요한 것은 현실의 가장 날카로운 요청의 내용이고 그 요청에 따라 새로운 효력성을 지닌 형식가(形式價)로서 중요성이 있다는 말이다.
각 시인들은 각자의 지향에 맞는 풍자를 선택하였다. 또 그 풍자의 폭력을 권력 집단이나 민중자체 에게도 그 풍자는 그치지 않았다. 시인은 이러한 민중풍자를 통해 민중을 개발시킨다. 올바른 민중 풍자는 긍정과 부정, 애정과 비판, 해학과 풍자, 오락과 교양이 적절하게 통일된 것이라야 한다. 그것을 이 세 시와 시인은 훌륭하게 우리에게 앞으로의 행동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지하 : 김지하(그의 문학과 사상), 世界
타는 목마름으로 , 創作과 批評
김지하 시전집1,2권, 솔
박노해 : 노동의 새벽, 풀빛
참된 시작, 創作과 批評
김남주 : 사랑의 무기 創作과 批評
나와 함께 모든 노래가 사라진다면(유고시집), 創作과 批評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시감상문] 감상문-시-박노해'다시' 3페이지
    노동운동을 하다가 투옥된 상태이지만, 그는 옥중에서 희망을 버리지 않고 있다. 감옥은 그에게 세상을 가로막는 벽이 될 수 없으며, 투옥은 그에게 고통이 아니라 여러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는 옥중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않는다. 그의 희망은..
  • 박노해 연구 7페이지
    I. 박노해의 생애 박노해는 1957년 11월 20일 전라남도 함평에서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장흥 벌교 등지에서 자랐다. 그의 본명은 박기평(朴基平)이었는데, 이는 전쟁과 폭력으로 점철된 남한 현대사 속에서 평화의 기틀이 되라고 부모가 붙여준 이름이라고 한..
  • 박노해론 17페이지
    서 론민중시인이자 노동시인을 대표하는 한 사람인 박노해는 노동자 출신의 작가로서 노동자가 노동현장에서 느끼는 불평등한 처우와 부조리함을 그 어떤 시인보다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박노해는 얼굴 없는 시인이라는 별칭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그는 노동 운동을 하며 ..
  • 80년대 박노해, 황지우 중심으로 분석. 10페이지
    우리는 박노해와 황지우의 시세계를 통해 그들이 무엇을 위해 시를 써 왔는가를 살펴보았다. 물론 우리의 작업이 애초에 이 둘을 비교하고자 했던 것이 아니었기에 각각의 시 세계를 살펴보는데 주안을 두었다. 우리는 미약하나마 결론에서 그 둘의 시 쓰기에서 발견되는 공통점을 ..
  • 박노해 시인의 시 10페이지
    노동계급이 자신을 표현한 최초의 목소리로 평가받는 그의 문학은 80년대 후반 노동자 대 투쟁을 기점으로 노동 해방문학의 불길을 확산시키는 전위역할을 담당했다. 그 그 중에서도 그가 처음으로 출간한 시집 <노동의 새벽>에 수록된 [손무덤]은 박노해의 시중 가장 유명한 시..
  • 노동하는 육체와 탈영토화의 저항 (박노해의 『노동의 새벽』을 중심으로) 5페이지
    한국현대문학회 한국현대문학회 학술발표회자료집 곽명숙
  • 박노해 시의 항상성, 이원화된 세계인식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를 중심으로) 24페이지
    본고는 박노해의 제4시집인 『그러니 그대 사라지지 말아라』를 중심으로, 그의 한결같은 시적 특성이자 방법론이라 할 수 있는 ‘이원화된 세계인식’이 구체적인 시 텍스트들 속에 어떠한 모습으로 형상화되어 있는지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먼저, 박노해는 당하는 사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현대시론] 김지하, 김남주, 박노해시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