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문장론] 헐리우드 영화에 나타난 미국(서양) 우월주의

등록일 2001.12.14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얼마 전 우리는 미국의 첨담한 현장을 눈으로 목격 할 수 있었다. 미국 뉴욕, 워싱턴의 빈 라덴 테러 사건이 일어났다. 미국이 이 사건을 당한다음 나는 미국에 대해 보다 많은 것을 알거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우월주의가 대중 문화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영화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우리의 영화를 보호하기 위해 만든 '스크린 쿼터'제도는 누구나 아시다 시피 막강한 자본력과 뛰어난 연출력으로 중무장된 미국 헐리우드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만든 제도이다. 해마다 아니 계절마다 개봉되는 미국 헐리우드 영화를 수식할 때 대형 블록버스터라는 말을 꼭 붙인다.
나는 블록버스터라는 말도 미국 우월주의를 이제는 대표한다고 생각한다미국은 예전에 구소련과 함께 세계 최고의 강대국이다. 그러한 미국은 정말 우월주의에 빠져 있는거 같다. 교수님께서 이 과제를 내주기 전에 나는 '버티칼 리미트'라는 영화를 보고 재미는 물론 있었지만 상당히 미국이라는 나라애 대하여 상당히 실망하였다. 한때는 영화를 통해 뻥을 가장 잘치는 나라가 중국(홍콩)이라 했고, 그 두 번째가 미국이라고 했다. 중국은 과거 역사를 배경으로, 미국은 미래를 배경으로 뻥을 쳤으며, 중국은 현란한 액션으로, 미국은 돈과 기술로 그것이 뻥이라는 사실을 감추었다. 그런데 요즘에는 홍콩의 유명한 감독들이 대거 할리우드(Hollywood)에 진출함으로 해서 영화를 통해 뻥치는데 미국을 따라갈 나라가 없다. 중국의 액션 뻥과 미국의 돈+기술 뻥이 만나 감히 그 어떤 나라도 넘볼 수 없는 위대한 할리우드식 S. F 액션무비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사실 나는 이러한 사실에 은근히 부아가 치밀어 의도적으로 미국영화를 멀리했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