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낙태의 입법동향

등록일 2001.12.14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법학적 관점에서 낙태에 대해 접근한 리포트 입니다.

목차

1. 극단적인 두 경향
2. 절충적 경향의 두 가지 해결방식
3. 일반적인 경향
4. 독일의 경향
5. 미국의 경향
6. 입법론

본문내용

낙태에 관한 입법동향

1. 극단적인 두 경향

형법상 낙태죄에 의한 태아의 생명보호를 어느 범위까지로 할 것인가는 형사정책적으로 가장 논란이 많은 문제중의 하나이다.
진보적 경향은 "내 배는 나의 처분에 속한다!"(Mein Bauch gehort Mir!)라는 구호를 내세운다. 이 입장은 태아의 보호를 원칙적으로는 인정하지만 임산부의 자기결정권이 태아의 생명법익보다 언제나 우선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즉 태아를 정상적으로 출산할 것인가 중절할 것인가는 여성의 자연법적 권리라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의 자기결정권이 자연법적 권리라면 태아의 생명의 불가침성도 자연법적 권리라는 사실을 이 입장은 간과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이익과 태아의 생명법익 사이에는 가치교량이 필요하다는 점도 간과하고 있다. 이에 비해 보수적 경향은 "낙태는 살인이다"(Abtreibung ist Mord!)라는 구호를 내세운다. 이 입장은 기독교 윤리신학에서 주장되고 있다. 즉 수태순간부터 태아의 생명도 사람의 생명과 같이 보호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윤리신학은 살해가 정당화될 수 있는 경우로는 정당방위, 전쟁, 사형집행 세 가지 경우 뿐이기 때문에 산모의 건강이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의료적으로 낙태를 시킨 경우는 위법성이 사라지지 않고 단지 면책될 뿐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개혁과 민주주의』, 교육과학사,1996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