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물관학] 국악박물관을 다녀와서

등록일 2001.12.13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위치 및 역사
2) 건물 및 공간구성
3) 시설
4) 전체적인 시설

3. 결 론

본문내용

우리 나라의 박물관은 설립 주체에 따라 국립과 공립, 대학박물관, 등록박물관 등으로 구분된다. 국·공립박물관의 경우 몇몇 특화된 박물관을 제외한다면 종합박물관의 성격과 대규모 지향이란 특성을 가진다. 대학박물관은 각 대학의 매장문화재 발굴과 연관된 작업이나 유물전시가 일반적이다.
등록박물관은 설립 주체집단이나 개인의 개별적 취향에 따라 대상이 수집되고 전시되어, 대부분 특정 전문박물관의 형태로 나타난다. 각 지역에서 전승되어 온 문화유산과 관련된 박물관은 한정된 영역에 국한된다.
테마박물관은 지역의 문화유산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박물관의 성격을 갖는다. 전시 대상을 지역의 독특한 문화유산에 둔 이를테면 ‘향토(민속)박물관’으로 이해될 수 있다. 때문에 주목하는 것은 특정지역에서만 전승된(타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문화유산이다.
특히 우리는 민속 및 국악과 관련된 것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왜냐하면 이것은 우리의 관심에서 멀어져 갈 뿐 아니라 아직 박물관의 대상이 된 예가 많지 않기 때문이다. 지역 전승의 전통적 문화를 재현하는 것 이외는 큰 사업이 전개되지 못하는 지역문화정책의 현실에 전통문화 전승의 다른 축을 제공하여 보완될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