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정치론] 제3의 길에 관하여..

등록일 2001.12.12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사회민주주의의 새로운 방향에 대해서 나름대로 열심히 연구해서 쓴 글입니다. 형식보다는 내용에 치중한 글이고요. 정치학 공부하시는 꼭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현재 영국의 신 노동당 정책에 대해서 자세히 서술했습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 결 론

본문내용

역사는 발전하는 것인가? 아니면 순환하는 것인가? 제 3의 길을 주창한 영국의 신 노동당의 새로운 정책을 둘러싼 여러 가지 논쟁의 핵심은 여기에 있다.
대공황 이후 70년대 중반까지 시대를 풍미한 케인즈주의 경제관,즉 수요조절 위주의 적극적인 국가개입경제가 석유위기로 세계경제가 극심한 침체를 겪게 되고 디플레이션 현상이 심화됨에 따라 죽은 경제학으로 선언되고, 공급위주의 정책, 즉 레거노믹스나 대처리즘으로 대표되는 통화주의 혹은 시장근본주의 정책이 세계를 지배하게 되었다. 80년대와 최근까지를 풍미한 이 신자유주의 경제관은, 미국의 신산업, IT산업의 번영을 기초로 하여 세계경제를 전반적인 호황으로 이끌었고, 바야흐로 세계는 신자유주의의 대세 속에 휩쓸려 가는 듯 했으나, 아시아의 외환위기가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자유로운 자본 이동이 얼마나 심각한 경제구조 왜곡을 가져올 수 있느냐 하는 것이 판명됨에 따라 새로운 대안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른바 제 3의 길의 모색이라는 것도 여기에서 출발하게 된다.

참고 자료

앤서니 기든스 '제3의 길'
맑시즘 투데이 '제3의 길은 없다'
Joseph S. Nye. Jr "Understanding International Conflicts"
강원택,조홍식 '유럽의 부활'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