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조선시대의 기생

등록일 2001.12.11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기생의 유래
2. 조선 시대의 기생 제도
3. 조선 시대 기생의 모습
(1) 화장
(2) 옷차림
(3) 머리 모양
4. 조선 시대의 명기(名妓)
(1) 황진이(黃眞伊) (?~?)
(2) 논개(論介) (? ~ 1593)
(3) 매화(梅花)
(4) 홍랑

본문내용

1. 기생의 유래
고려, 조선시대에 있어서 기생은 천인계급에 속했다. 그러나 이들은 위로는 왕후재상에서부터 아래는 무명의 한량에 이르기까지 빈부귀천의 차별을 두지 않고 요염한 자색으로 사교를 진행시켰으며, 가무와 시, 서, 화가 능했으며, 지조와 지략 그리고 의협도 있었다. 따라서 임진왜란 때에는 의기가 나왔으며 일제치하에서는 사상기가 출현하였다. 국내외 고관의 연석에는 반드시 있어야 할 존재가 되었기 때문에 국제무대에까지 이들의 활동무대는 폭이 매우 넓었다.
이들의 유래에 대해서 이익은 『성호사설』에서 우리나라 기생은 백제의 유민으로서 관적이나 부역(賦役) 없이 수초(水草)를 따라다니며 전렵이나 유기장 노릇을 하고 다니던 양수척에서 나왔다고 했다. 당시 양수척은 읍에 예속되어 적을 두고 남자를 노, 여자를 비라 하고 수척에 있는 비를 기생으로 만들었는데 거란군 침입 뒤라고 했으며 정약용도 『아언각비』에서 수척은 관기의 별명이며 지금 물긷는 관기를 무자이라 칭하는데 이 글을 풀면 수척이 된다. (무는 수, 자는 척) 그러나 기의 옛 이름은 비에서 옮겨졌지 급수자에서 얻어진 이름은 아니라고 하고 고려때 이의민의 아들 이지영이 양수척을 기적에 편성시키고 세금은 징수하지 않았으며, 이들 몸에서 남아가 태어나면 노로 삼고 여아가 태어나면 기생으로 만들었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조선의 기생문학 7페이지
    2. 본론2.1. 조선시대 기생들에 대하여전통사회에서 술자리의 시중을 들던 특수한 계층의 여성으로 조선시대의 한량들은 말하는 꽃이라는 뜻으로 해어화(解語花)라 부르기도 했다. 기녀의 유래에 대한 정설은 없으나 고대 부족사회의 무녀(巫女)에서 비롯되었다는 것이 일반적이다..
  • 조선 여성, 그리고 기생 12페이지
    Ⅰ. 서론 조선시대에서는 여성의 말을 철저히 단속했고 이것이 당연한 윤리였다. ‘여자의 목소리가 담을 넘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은 여성의 언론을 반윤리적인 것으로까지 규정했다. 말은 힘이라 할 수 있다. 자신의 말을 하는 사람은 자신의 경험과 관점으로 삶을 해석하고 자..
  • 조선시대 기생의 삶과 애환 11페이지
    조선시대 기생의 삶과 애환1. 머리말기생이란 옛날 우리 전통사회에서의 춤과 노래를 했던 직업여성으로 기녀 또는 말을 알아 듣는 꽃이라 해서 해어화(解語花)라고도 불렸다.1) 고대 삼국시대나 그 이전 시대에서도 기생은 등장 했지만 이 글에서는 조선시대의 기생에 대해 다뤄..
  • 조선 기생의 역할 및 사회적 지위 5페이지
    1. 기생의 개념1)기생(妓生)과 기녀(妓女)의 의미 비교 기생과 기녀는 잔치나 술자리에서 노래나 춤 또는 풍류로 흥을 돋우는 것을 직업으로 하는 여자로, 그 사전적 의미는 같다. 그러나 ‘기생(妓生)’이란 말에서 ‘기(妓)’는 ‘춤과 노래를 하는 여성으로 예능인’이란..
  • [조선시대] 기생 12페이지
    다동(茶洞)에는 기생들이 많이 거주하였다. 기생은 조선시대에 팔천[八賤 (사노비, 광대, 무당, 백정, 승려, 기생, 상여꾼, 공장)] 중의 하나로 천민계층이다. 기생은 술자리의 시중을 드는 것이 적어도 겉으로 나타난 업무이다. 기생은 천민출신이지만 상대하는 남성들은 ..
  • 조선시대 기생 14페이지
    그동안 역사라는 하나의 카테고리에서 여성이라는 계층은 철저하면서도 비밀스럽게 소외되어 왔다. ‘History‘라는 단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역사는 시대의 남성들[His]의 소유물이었고, 그들이 주관하는 역사 속에서 여성들은 언제나 가려진 존재였다. 성리학을 바탕으로 한..
  • 조선시대 기생의 몸에 대한 자의식 연구 (On the Gisaeng`s Self-consciousness about Their Bodies in Joseon Dynasty) 31페이지
    이 연구는 조선시대 자기 몸에 대한 자결권이 없었던 기생들이 ``어떻게 자기 몸을 바라보고 의식하며 의미화했을까``란 문제의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기생의 몸에 대한 자의식을 확인하기 위해 이 연구는 두 부류의 자료를 검토하였는데, 그 하나는 기생이 직접 자기 몸의 경험..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