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치원

등록일 2001.12.11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생애
2. 사상
1) 유학적 사상
2) 도사상(풍류적 사상)
3. 문학
1) 시
2) 변려문

III. 결 론

본문내용

조종업선생은 논문에서 최치원에 대하여 생애, 사상, 문학(시, 변려문), 문학가치에 대하여 살펴보고 결론을 내리면서 문학적으로나 삶에 있어서 불운했던 인물로 평가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견해에 있어서 정치적으로 성공을 기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불운 한 삶이었다는 것처럼 보인다. 논문의 서두에서 말하듯이 "東方儒學의 鼻祖요 동방문학의 開祖로 추앙되는 분"이라 일컫는 것을 보아서는 유학자적 중심에서 살핀 것 같은 느낌을 받는다. 물론 최치원 자신이 유학을 선택하고 학문의 기본으로 염두해 두었음은 너무도 잘 알려진 사실이지만 도교에서 또한 최치원을 도교의 鼻祖로 보고, 최치원의 행동과 글을 살필수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상당히 부정하는 입장인 듯 느껴진다. 최치원의 문장이 불교적이며, 유교적인 글이 많이 남아 있음은 사실이지만, 화랑도에 대한 사상이나 가야산으로 입산한 후의 詩作品을 보면 상당부분 도교(풍류)사상이 많음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최치원의 마지막 학문의 끝은 불교와 도교(仙人)로 치우치지 않았나 생각된다. 조종업선생의 논문에서는 유학적 사상으로 최치원을 평가하는 느낌을 많이 받게 되는데 아래에서는 각각의 단락을 간략하게 요약하며, 유학적인 관점으로 살펴본 사상과 문학에 대한 근거를 살펴보고, 미흡하다고 느낀 도교적인 내용을 좀더 보충해보며 최치원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운 최치원의 약력, 고운 최치원의 출생설화, 고운 최치원의 생애, 고운 최치원의 저서, 고운 최치원의 업적 분석(고운, 최치원, 최치원 약력, 최치원 출생설화, 최치원 생애, 최치원 저서, 최치원 업적) 10페이지
    신라말기의 학자, 문장가. 본관은 경주(慶州), 자는 고운(孤雲), 혹은 해운(海雲)최치원 선생은 경주 사량부(沙梁部) 출신으로 원성왕의 원찰인 숭복사(崇福寺)창건에 관계한 견일(肩逸)의 아들이며, 신라 골품제에서 6두품(六頭品)으로 신라의 유교를 대표할만한 많은 학자..
  • [한문학]최치원의 생애와 문학적 특징 3페이지
    고운(孤雲) 최치원(崔致遠)은 철학, 문학, 역사학 등 여러 방면에 두루 재능이 있었던 신라 말의 학자였다. 특히 문장에 뛰어나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얻음으로써‘동국문종(東國文宗)’또는‘동방문학(東方文學)의 개산조(開山祖)’등으로 일컬어졌으며, 한국 한시(漢詩)의 시종이..
  • 고대사레포트-최치원 3페이지
    Ⅰ. 서론 최치원은 신라시대의 학자로 경주최씨의 시조이며 철학 사상문학역사학 등 여러방면에 있어 당시의 학구적 지성을 대표할 만한 존재였다. 특히, 문장으로 이름을 날려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얻음으로써 ‘동국문종’ 또는 ‘동방문학의 개산조’ 등으로 일컬어진 인물이다. 따..
  • 최치원 레포트 3페이지
    최치원은 유교∙불교∙도교에 이르기까지 깊은 이해를 지녔던 학자이자 뛰어난 문장가였다. 하지만 높은 신분제의 벽에 가로막혀, 자신의 뜻을 현실정치에 펼쳐보이지 못하고 깊은 좌절을 안은 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버렸다. 그가 이룩한 학문과 문장의 경지는 높았으나, 난세를..
  •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12페이지
    Ⅰ. 서 신라 말기의 석학 고운(孤雲) 최치원은 철학 사상 ․ 문학 ․ 역사학 등 여러 방면에 있어, 당시의 학구적 지성을 대표할 만한 존재였다. 특히 문장으로 이름을 날려 국제적으로도 명성을 얻음으로써
  • [한국한시] 최치원의 시세계 8페이지
    <江南女> 江南蕩風俗 강남은 풍속이 음탕하니 養女嬌且憐 딸을 기름에 아름답고 또 예쁘라고 하네 冶性恥針線 성격을 만들 매 바느질을 부끄러워하고 粧成調管絃 화장을 하고는 악기를 연주하네 所學非雅音 배운바는 우아한 곡조가 아니니 多被春心牽 춘정에 이끌림 많네 自..
  • 최치원의 생애와 사상 23페이지
    孤雲 최치원 신라 말의 학자 사상가 육두품 계층의 지식인여러 분야에서 명성과 업적 남김道不遠人, 人無異國 (도불원인),(인무이국)→ 인간주체 857년 , 1세 ; 왕경(신라) 사량부에서 견일의 아들로 태어남. 868년 , 12세 ; 상선을 타고 입당 유학함. 874년 ..
더보기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